​[코로나19] 더워진 날씨에 덴탈 마스크 확보 ‘비상’…“6월 중순 일일생산량 100만개 넘길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6-01 15: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산업체에 인센티브 늘려…보건용과 같은 기준·규격 마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더워지는 날씨로 수요가 증가하는 덴탈 마스크(수술용 마스크) 하루 생산량을 올해 중순까지 100만개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은 1일 마스크 수급상황 브리핑에서 “한 달전 하루 50만개 내외에서 지금은 약 한 70만개, 80만개 정도까지도 증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식약처는 덴탈마스크 증산을 위해 생산업체들에 공급되는 수술용 마스크의 MB필터를 저희들이 관련부처와 협의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다고 전했다.

또 추가 생산분 등에 대한 인센티브도 조달청 등과 협의해 기존 25원에서 50원으로 두 배 인상했다고 양 차장은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24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여름철을 앞두고 국민의 불편을 덜고자 얇고 가벼운 덴탈 마스크 생산량을 현재의 두 배인 (하루 평균) 100만개까지 늘리고 수입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날씨가 더워지며 국민들이 마스크 착용을 많이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공동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은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덴탈 마스크 공급확대 방안이 6월부터 시행되도록 준비해달라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당부했다.

또 정부는 보건용 마스크와 같이 덴탈 마스크에 대한 기준과 규격을 이날 개정 고시했다.

양 차장은 “기존 수술용 마스크가 KF 기준으로 평균 55~80% 수준을 갖고 있는데 비말차단용, 일반인용 마스크, 비말 차단용 마스크도 55에서 80% 정도 수준으로 유지하게 돼 있다”면서 “보건용 마스크에 비해서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제품으로 국민들께 공급하고자 이 같은 제도 개선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