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위 "文 순방 1년...중앙아와 4차 산업혁명 분야 협력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5-29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방위, 29일 '한·중앙아 협력 성과와 발전 방안' 세미나

  • 文대통령 중앙아 순방 1년 지난 가운데 그간 성과 평가

  • 북방위 "한·중앙아, 4차 산업혁명 분야 협력시너지 크다"

  • 포스트코로나 시대 맞아 온라인·언택트 경제협력 활성화

  • 내달 8차 회의 열고 중앙아 등 교류·협력 비전·전략 논의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가 한국과 중앙아시아 간 4차 산업혁명 분야 협력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북방위는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대에서 '신(新)북방정책 한·중앙아시아 협력 성과와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북방위와 한국외대 중앙아연구소, 동덕여대 유라시아투르크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이 1년이 지난 가운데 한국과 중앙아 국가 간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협력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사진=북방경제협력위원회]


권구훈 북방위 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중앙아시아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로 한국이 강점을 가진 석유화학산업, 건설·플랜트 등 대규모 전통 프로젝트 수주 분야와 차세대 5세대 이동통신(5G), 바이오 헬스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상호협력의 시너지가 제일 크다고 강조했다.

권 위원장은 또 지난해 4월 문 대통령의 정상순방 이후 성과를 확산시키기 위해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정부 간 협력채널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후속 조치를 실행해 왔다면서 지난 1년여 간 한·중앙아 교류협력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권 위원장은 중앙아 정상순방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중앙아를 포함한 신북방 국가와의 교류·협력을 한 단계 도약·발전시키기 위해 △ 디지털경제 활성화 기반 확대 △한·우즈벡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연내 개시 △4차 산업혁명 대응 협력 강화 △한류·K브랜드 활용한 인적교류 활성화 등 네 가지 신북방정책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북방위는 내달 말 개최되는 8차 회의에서 중앙아를 포함한 14개 북방국가별 교류·협력 비전과 전략을 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날 세미나에서 나온 의견을 향후 중앙아 국가들과의 교류·협력 비전과 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