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엿보기] 세계적 인지심리학자가 전하는 성공비법 ‘커리어 하이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0-05-28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지과학 연구 결과 바탕으로 ‘취업·업무성과·이직’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

신간 ‘커리어 하이어’ [사진=진성북스 제공]


'면접과 취업을 성공적으로 하는 법, 직장 생활 잘하는 법, 동료들과 잘 지내는 법.'

누구나 알고 싶은 성공비법들이다. 신간 ‘커리어 하이어’(진성북스)는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경력 관리 방법들을 소개한다.

저자인 아트 마크먼(Art Markman)은 인지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대가다. 자신을 ‘행동하는 과학자’라고 소개한다. 왕성한 연구활동과 함께 세계 유수의 기업에 컨설팅하면서 현장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그는 인문학, 사회학, 행동과학을 접목해 기업, 정부, 비영리단체, 군 등에 인간의 역동성에 대해 가르치는 텍사스 대학의 ‘조직의 인재 육성 (HDO)’ 프로그램의 설립을 주도했다.

‘커리어 하이어’는 인지과학 연구 결과를 책 군데군데 배치해 ‘취업·업무성과·이직’으로 이어지는 경력 경로의 전 과정을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했다.

여기서 ‘인지’란 인간의 생각과 관련된 지각·이해·기억·사고·학습·추론·문제 해결·언어 등을 말한다. 인지심리학은 탄생 한 지 50년이 조금 넘었지만 최근 눈부시게 발전하는 분야다. 특히 정보혁명과 인공지능으로 대 두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도 각광받을 학문으로 인정받고 있다.

저자는 책속에서 “멘토는 자신이 걸어온 길에서만 멘티의 미래에 대한 대안을 찾지 말고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충분히 얻은 후 멘토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은 멘토링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자는 미국 브라운대에서 심리학 학사, 일리노이대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노스웨스턴대, 컬럼비아대 교수 등을 거쳐 현재는 텍사스대에서 IC2 연구소장 겸 ‘애너벨 아이리언 워즈햄 센 테니얼’ 교수로서 인지심리학과 마케팅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스마트 싱킹’·‘스마트 체인지’·‘뇌는 왜 그렇게 생각할까?’ 등 10여편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