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보안법 표결 앞두고...강경화 "최근 고조된 국제사회 갈등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5-28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갈등 대응 모색 외교전략조정회의서 발언…"동향 주시"

  • "국제 갈등 현안...민관 협업 하에 의미·영향 면밀히 분석 중"

"최근 고조되는 국제사회 갈등과 그 파급 효과와 관련한 우려를 잘 알고 있다. 외교부를 비롯한 우리 정부는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참석,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또 최근 떠오르는 국제 갈등 현안에 대해 "민관 협업 하에 의미와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재차 맞붙은 미국과 중국,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추진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날 오후 중국의 홍콩 보안법 표결 처리가 예정된 만큼 관심을 모은다.

미국은 그간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 추진을 강하게 반대해 왔다. 이에 따라 홍콩 보안법이 가결될 경우 미·중 간 갈등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관측돼 우려를 더한다.

강 장관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서는 "감염병 위기 극복을 위한 개별 국가 대응 역량과 국제사회 공조 역량 모두 시험대 올랐다"며 "기존 국제질서를 지탱하던 규범들이 흔들리고 국가 관계 유동성이 높아져 각자도생 추구하는 제로섬 경쟁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계기로 비대면 무인화 등 첨단기술의 중요성 부각됐다"고 부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첫 외교전략조정회의의 준비회의 격인 이날 회의에는 외교부는 외교부 관계자는 물론 국방부와 통일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 및 정부 산하 연구기관인 국립외교원과 국방연구원 관계자들도 참여했다.

외교전략조정회의는 지난해 7월 출범한 민관협의체로, 미·중 갈등은 물론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강화 등 국제정세의 변화 가운데 한국 정부의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정부와 민간 간 유기적인 대응을 이루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의 불확실성 가운데 복합적인 주요 국제 사안들에 대한 대응 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미·중 사이에는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추진과 미국의 반중(反中) 경제블록인 경제번영네트워크(EPN) 구상 등으로 심상치 않은 기류가 흐르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의 대응 방안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미·중은 홍콩 보안법과 관련해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여론전까지 펼치고 있다. 중국은 최근 홍콩 보안법 제정 추진을 진행하는 상황에 대해 한국 정부와 공유했다.

미국 역시 한국을 비롯한 미국 주재 외교단을 대상으로 홍콩 보안법에 대한 자국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더해 미국은 EPN에 한국 정부가 참여할 것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서는 대중(對中) 수출 감소 또는 대미(對美) 투자 압박이 심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