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경제, 中企 현주소 ⓷그린뉴딜]경제계 시선 집중…‘그린 스마트타운’ 구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0-05-28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게티이미지뱅크]


‘그린뉴딜’이라는 어젠다가 코로나19 속 성장갈증에 빠진 경제계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친환경(그린)이라는 전제에도 불구하고 모처럼 나온 ‘성장(뉴딜) 정책’에 기대감을 품은 모양새다. 특히 중소기업계는 단순 지원을 넘어 국내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환경규제 안에서 미래 먹거리를 담당할 기술력을 확보할 시간을 벌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린뉴딜 정책설계엔 환경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가 달라붙었다. 이르면 다음달 초·중순 경 각 부처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기부의 방안에는 녹지와 주거가 어우러진 스마트타운에 중소기업이 입주하는 방안이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난 12일 국무회의에서 그린뉴딜 추진방안을 논의하는 비공개 토론회에서 “낙후된 중소기업 밀집지역을 ‘디지털 그린 스마트타운’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언급했다. 중기부는 산업단지가 아닌 지역 중 중소기업이 모여있는 곳을 물색해 스마트타운으로 만드는 사업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단지의 스마트화는 산업부가 맡아 관리하고 있고, 사업이 중복된다는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중기부의 스마트타운 사업은 현재 국토부와 협의 중이다. 국토부의 도시재생혁신지구사업과 결합될 가능성도 있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면 스마트타운 안에 기업·주거·상권이 한데 어우러지면서 친환경 요소인 신재생에너지·수소차 등의 요소가 포함되고, ‘그린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등의 입주와 지원정책이 더해지는 모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중기부는 그린뉴딜의 탄탄한 지반을 담당할 스타트업·벤처기업 육성이라는 숙제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기부 관계자는 “그린기술과 관련된 R&D 지원도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수입에 의존하는 주요 그린 기술·소재 국산화 지원사업 가능성도 있다. 그린 기술·소재 국산화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녹색 중소기업 지원방안’에도 포함된 바 있으나, 지난해부터 이어진 ‘기술 국산화’ 기조를 볼 때 해당 사업을 배제하긴 힘들기 때문이다. 수소그린모빌리티, 차세대배터리, e-모빌리티, 에너지신산업 등 그린기술이 대거 포함된 중기부의 규제자유특구 지정사업은 그린뉴딜과 별개로 진행된다. 다음달 말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에서 3차 특구가 지정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