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해양신산업 분야 중소기업 R&D 지원 호응 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0-05-26 0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차년도 10개사, 2차년도인 올해 9개사 선정

부산시가 해양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역 기업에 R&D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해양수산분야 이전 공공기관의 연구역량을 지역기업에 확산과 첨단 해양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역기업에 R&D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기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10개사를 지원한 데 이어, 올해에도 9개사의 최종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했다.

특히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는 고급과제는 매년 약 5:1에 가까운 경쟁률을 기록할 만큼 기업의 관심이 높다.

게다가 선정된 기업에게는 한국특허전략개발원과 연계해 특허기반의 연구개발 전략 분석과 산업재산권 확보를 지원하고 있어 참여기업의 호응도 좋다.

사업 1차년도에 선정된 10개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말까지 6개월간 프로그램을 진행해 기술개발 성과가 곧 가시화될 전망이다.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하버맥스, ㈜아이렘기술개발, 무인탐사연구소, ㈜리안 등 5개사는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지원으로 총 7건의 특허출원을 신청할 예정이고, 텔레픽스(주), ㈜오션필드는 본 과제에서 얻어낸 기술개발 결과에 대해 최근 특허출원 신청(2건)을 완료했다.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지난 5월 18일에 2019년 지원프로그램 참여기업 10개사, 2020년 지원프로그램 9개사가 참여하는 성과제고 워크샵을 개최했는데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생활 속 거리를 유지하며 최소 인원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기업의 대표는 "해양이나 해양신산업은 그동안 기술개발 지원이 너무 부족했는데 이번 사업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고, 또 다른 참석자는 "코로나19로 워크샵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신경쓰느라 차분한 분위기였지만, 참여하는 기업들 각자가 코로나 사태 이후 다가올 기회에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라고 전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동삼혁신지구에 조성 중인 '부산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되면 해양신산업 분야의 지역기업, 인재, 기술이 한 데 어울러져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