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차이잉원 총통 집권2기 ‘스타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5-20 0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방역 성공’ 지지율 역대 최고 70% 넘어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20일 집권 2기 임기를 공식적으로 시작한다. 차이 총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성공적으로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70%가 넘는 사상 최고 지지율을 기록하며 두번째 임기를 시작하게 됐다.

대만 자유시보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이날 오전 9시 타이베이 총통부 내부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15대 중화민국 총통으로서의 업무를 공식 시작한다.

본래 총통 취임식은 야외무대를 설치해 대규모로 치러졌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서 약식으로 진행된다.

차이 총통은 취임 선서 후 타이베이빈관으로 이동해 야외무대에서 대국민 연설을 한 뒤, 내부 행사장으로 들어가 200여명의 내외 손님과 인사를 나눌 예정이다.

현재 차이 총통의 지지율은 신(新)대만 국책싱크탱크의 최근 조사에서 74.5%에 달했다. 역대 대만 총통 중 최고 지지율을 기록 중인 것이다. 대만이 코로나 방역에 큰 성공을 거둔 것이 한 몫 했다.

전날까지 대만에서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총 440명, 사망자는 7명에 그쳤다.

차이 총통은 페이스북에서 "취임식은 대만 인민이 함께 전염병의 침략을 막아내고, 세계가 우리의 단결을 목도하게 한 가운데 열려 특별하다"며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가운데 전염병을 노력해 막은 대만의 경험을 세계 친구들에게 알려주자"고 말했다.

다만 차이 총통이 향후 4년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일단 미·중 갈등 속 위치 설정이 중요하다. 미국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놓고 중국과 책임 공방을 벌이면서 대만과 홍콩 문제, 중국의 종교탄압 논란까지 들고 나와 전방위적으로 중국을 비판하고 있다.

주목되는 점은 공교롭게도 총통 취임식이 중국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하루 전에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번 취임식에서 차이 총통이 ‘대만 독립’을 강조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코로나19 타격을 입은 경제 살리기도 해결해야할 문제 중 하나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는 대만의 올해 성장률을 -4%라고 전망했다. 
 

차잉잉원 대만 총통[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