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과거 반성…새로운 삼성 만들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20-05-06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5년 만에 공식석상 사과

  • 경영권 승계로 더이상 논란 없도록 하겠다

  • 신사업 투자를 통해서 한 차원 더 높은 '뉴 삼성' 도약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및 노동조합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직접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이 부회장이 공식석상에서 사과를 한 것은 메르스 사태 이후 5년 만이다. 이 부회장은 삼성 승계와 시민사회와 소통, 노사 문제 등 과거를 반성하고 전향적인 삼성그룹으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공교롭게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국내 1위 기업 대표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상생경영을 하겠다는 이 부회장의 뜻으로 풀이된다.

이 부회장은 "이제는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우리 사회가 보다 더 윤택해지도록 하고 싶다.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자녀에게는 이런 경영권 승계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저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며 "경영환경도 결코 녹록지 않은 데다가 제 자신이 제대로 된 평가도 받기 전에 제 이후의 제 승계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무책임한 일이라고 생각해서"라고 이유를 밝혔다.

무노조 시대를 끝내고, 노사 화합과 상생의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시대까지 약 80년 가량 이어온 무노조 시대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이 부회장의 의지다.

이 부회장은 "그동안 삼성의 노조 문제로 인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더 이상 삼성에서는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노사의 화합과 상생을 도모하고,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래 산업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신사업 투자를 통해서 한 차원 더 높은 '뉴 삼성'으로 도약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부회장은 "2014년 회장님이 쓰러지고 난 뒤에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며 "미래 비전과 도전의지를 갖고 한 차원 더 높게 비약하는 새로운 삼성을 꿈꾸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력으로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면서도 신사업에 과감히 도전하겠다"고 했다.

이는 지난해 이 부회장이 지난해 선포했던 ‘반도체 비전 2030’ 달성에 매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삼성은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에 133조원을 투자해 1위를 하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또 이 부회장은 코로나19 위기를 잘 극복하고 있는 대한민국에 어울리는 기업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 부회장은 "최근 2~3개월 간에 전례 없는 위기상황에서 진정한 국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절실히 느꼈다"며 "기업인의 한 사람으로서 많은 것을 되돌아보게 되었고, 어깨가 무겁다. 대한민국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