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등이냐 침체냐] ②관광업 의존도 높은 태국·싱가포르 'L자형' 침체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0-05-07 0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관광 비중이 큰 국가들의 위기감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세계 각국이 빗장을 걸어 잠가 경제 회복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블룸버그 등 외신은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국가가 힘을 쏟는 산업이 제조업이나 정보기술(IT)일 경우 회복 탄력성이 좋은 'V자형' 경기 회복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서비스나 관광업이 국가 전체 경제를 이끌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코로나19 경제 타격이 크고 길어 'L자형' 경기 침체를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선임 이코노미스트를 지낸 캐서린 만 씨티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관광산업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태국과 싱가포르 등의 나라들은 'L자형' 경기침체를 맞을 수 있다"며 암울한 전망을 내놨다.

코로나19로 인한 GDP 대비 관광산업 손실액과 아시아 국가별 관광산업 기여도(2019년)[그래픽=아주경제]


태국은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관광 대국'이다. 한 해 동안 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만 4000만명이 넘는다.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이 태국을 방문해 소비한 금액은 태국 국내총생산(GDP)의 11%를 차지했다.

연일 관광객으로 붐볐던 태국이 코로나19 여파로 발길이 뚝 끊기자 국가 경제 전체가 휘청이는 모양새다. 태국공항공사(AOT)는 2020 회계연도(2019년 10월~2020년 9월)에 태국의 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관광객이 53.1%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태국의 국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편 수도 44.9%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니티나이 시리스마트타칸 AOT 사장은 "내년 10월에야 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예년 수준을 회복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내년 10월 관광객이 예년 수준을 회복한다는 전망은 태국을 찾는 관광객의 국가가 경제 회복을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그러면서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 봉쇄 완화 조치가 이뤄진다면 태국을 비롯한 주요국 경제가 회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시아의 또 다른 관광 대국인 싱가포르 역시 'L자형'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싱가포르 관광청은 올해 유입되는 관광객이 전년 대비 25~30% 하락할 것이라며 암울한 전망을 내놨다.

앞서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코로나19로 인한 신흥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적 충격 보고서'에서 사스와 에볼라, 메르스 등 전 세계를 강타한 전염병 사례를 토대로 코로나19의 관광산업 피해를 분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GDP 대비 관광산업 손실액은 최악의 상황을 가정했을 때 팔라우가 8.8%로 가장 컸다. 몰디브(5.5%), 캄보디아(3.5%), 태국(2.4%), 홍콩(2.0%), 몽골(1.6%), 싱가포르(1.5%) 등이 뒤를 이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전체 GDP의 정확한 손실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아울러 관광업과 맥을 같이하는 서비스업도 국가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현지 매체인 스트레이츠타임스는 코로나19로 사람 간 접촉이 최소화되면서 서비스산업 타격이 가장 심각하다고 전했다. 생산을 재개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소비 심리를 회복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려워서다.
 

대부분 항공기의 운항이 취소된 방콕 수완나품 공항 전광판.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