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文대통령, 이천 화재 긴급대책회의 주재…“끝까지 철저히 수색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4-29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참모·관계부처에 5가지 항목 추가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이천 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 발생 대응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5개 항목 추가지시를 내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8시 30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참모들을 관저로 불러 관련 회의를 주재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유사한 사고가 반복돼 유감스럽다”면서 화재 원인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사 상생 협력에 기초해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장인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현장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음은 문 대통령 추가 지시 관련 대변인 서면 브리핑 전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8시30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참모들을 관저로 불러 이천 물류창고 공사 현장 화재 사건과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화재원인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당부하면서 다음과 같이 5개항의 추가지시를 했습니다.

첫째, 문 대통령은 소사자가 다수 나온 만큼 실종자가 나오지 않도록 마지막까지지 철저히 수색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둘째, 부상자들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의료지원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셋째. 사망자, 부상자 가족들이 현장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라며, 특히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서는 외교 당국과 협의하여 가족들에게 신속히 알려주고 국내 방문을 희망하는 경우 이를 적극 지원해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넷째, 밀양, 제천 등 대형 화재 이후 범정부 차원에서 만든 각종 화재안전특별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했으나 또다시 대형화재가 발생한 만큼 총리께서는 정부의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이런 불상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다해 주기 바란다고 했습니다.

다섯째, 고용노동부는 공사장에서 반복적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고, 그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특히 화재가 발생했을 시에도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전적으로 조치할 수 있는 부분들은 무엇인지 찾고, 이를 즉시 현장에 적용해주기 바란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유사한 사고가 반복되어 유감스럽다”면서 “과거의 사고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필요하면 유전자 감식인원을 늘려서라도 사망자 신원확인을 최대한 서둘러 유족들이 시신을 확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