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내수 반등 위한 종합대책 필요…3차 추경 실기 말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4-28 1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무회의서 포스트 코로나 준비·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 강조

  • 긴급재난지원금 국회 통과 언급…신속·철저한 사전 준비 당부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과 관련해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내수 반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3차 추경에 담길 것이지만, 그 이전에도 지금부터 곧바로 할 것은 시행하고 준비할 것은 준비해 나가야 한다”면서 “3차 추경안도 실기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빠르게 결정하고 빠르게 행동하는 정부로서 국민의 삶과 국가경제에 든든한 버팀목이 돼야 할 것”이라며 “방역과 일상을 공존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내수활력 대책도 준비하고 추진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은 방역 지침과 수칙을 지키면서 일상적 사회경제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며 “처음에는 조심스럽지만 안정성이 유지되면 갈수록 활성화될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1~5차 비상경제회의 대책들을 언급하면서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는 경제 중대본으로 모든 부처가 혼연일체가 돼 위기극복의 전면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에게 정책 집행의 속도를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도 국회에서 통과되는 대로 국민들께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란다”면서 “굳이 신청이 필요 없는 가구에 대해서는 신청 절차를 생략하고, 신청이 필요한 경우에도 온라인 신청 등 비대면 신청 방법을 적극 활용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소비진작을 위한 시간표를 보다 앞당길 필요가 있다”면서 “소비쿠폰 집행을 본격화하고 선 결제·선 구매 활성화 정책 등 본격적인 소비활력 제고를 위해 상황에 맞는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강구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투자 활성화 대책과 관련해 ‘한국판 뉴딜’ 추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투자의 촉진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보다 공격적인 투자 활성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달라”면서 “우리의 강점을 살려 국내 기술과 인력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대형 아이티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비대면 의료서비스나 온라인 교육 서비스 등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주목받는 분야는 물론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발굴에 상상력을 발굴해주기 바란다”면서 “이해관계 대립으로 미뤄졌던 대규모 국책 사업도 신속한 추진으로 위기 국면에서 경제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방역에서 새로운 길을 만들며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면서 “경제에서도 위기극복의 새로운 길을 열어야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새로운 길일수록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으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면서 “우리 국민의 저력을 믿고 자신감을 갖고 위기극복과 새로운 기회 창출에서 세계의 모범이 되는 선도 국가의 길을 개척해나가자”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