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정부 지원에 반색... '지원 속도에 성패 관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0-04-23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 1분기 각사 적어도 세자릿수 이상 영업손실 본 것으로 추정

  • 정부 지원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2분기 버티기 힘들어

코로나19로 고사 위기에 직면한 국내 항공업계가 정부의 지원 발표에 한시름 덜었다.

제때 나오기만 한다면 일단 둑이 터지는 것은 막을 수 있을 것이란 평가다. 하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내 항공업계는 중국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일본의 경제 도발에 이어 코로나19라는 악재를 잇따라 마주하며 붕괴 직전의 상태다.

◆“늦은 감 있지만 이제라도 나와서 다행”··· 아시아나항공 정상화도 속도 기대
22일 국내 항공업계는 항공을 비롯한 기간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발표에 반색하는 분위기다.

이날 정부는 기간산업에 고용유지·자구노력·이익공유 등의 조건을 내걸고 40조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푼이 아쉬운 항공업계로서는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다.

한국항공협회 관계자는 “4월 위기설이 현실화되면서 국내 항공업계는 존망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정부발표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나와서 다행이라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A항공사 관계자도 “임금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약속대로 지원이 이뤄진다면 숨통이 좀 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이처럼 전격적으로 지원책을 발표한 배경에는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국내 기간산업에 있다. 코로나19라는 돌발 악재로 인해 건실한 기업까지 하루아침에 무너질 위기다. 특히 항공업계 각사는 지난 1분기 적어도 세 자릿수 이상의 영업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앞으로가 더 문제다. 인천공항공사의 3월 항공통계에 따르면 국제선 여객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9.7% 감소한 60만2967명을 기록했다.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올해 인천공항의 연간 여객은 70%가량 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정부가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을 긴급수혈하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 21일 내부 위원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지원 안건을 의결했다.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정상화시키려 했던 HDC현대산업개발이 최근 협상에 소극적으로 나서면서 업계에서는 포기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분석까지 조심스럽게 나왔다.

같은 날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와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한 인수대금 납입을 사실상 연기하며 우려를 더욱 키웠다. 이에 따라 이달 말을 목표로 했던 아시아나항공 매각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정부로서는 아시아나항공 정상화의 마지막 열쇠인 HDC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포기는 되돌릴 수 없는 사태에 이를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정부가 항공업계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시그널을 최근 잇달아 시장에 보낸 만큼 HDC현산도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아시아나항공의 모든 부실을 홀로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그간 대내외에 충분히 보여줬다”고 진단했다.

◆“시간을 다투는 일, 입법 절차 등 빨리 진행돼야”
이번 지원 정책의 효과는 그 속도에 달렸다고 업계와 학계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는 오는 24일까지 산은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기금채권 발행을 위한 국가보증 동의안은 28일 예정된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 낼 예정이다.

허희영 항공대 교수는 “이번 지원 방식은 지급보증과 긴급자금에 대한 보조금, 고용유지조건 등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항공산업에 지원하는 방식과 유사하다”며 “시간을 다투는 일로 입법 절차 등을 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도 병행해서 시행해야 시너지가 확대될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세금으로 조달해야 되는 문제 때문에 이번 대책이 상당한 애로를 겪을 수 있다”며 “결국 어떻게 하면 장기적으로 민간부문에서 일자리 공급이 이뤄지게 할 것인가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여파로 2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의 한 서점 앞에 운영 중단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