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군산시와 공공배달 앱 ‘배달의 명수’ 개발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4-09 2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군산시, '배달의 명수'-공공 배달 앱 기술 및 상표 무상사용 업무협약'

국내 최대 배달 앱 '배달의민족(배민)'에 대응해 독자적인 공공 배달 앱 개발 방침을 밝힌 경기도가 최근 수수료 없는 공공 앱 '배달의명수'를 출시한 전북 군산시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은 9일 경기도청에서 '군산시 '배달의 명수'-공공 배달 앱 기술 및 상표 무상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달 초 배민이 내놓은 새로운 요금제 개편 방안이 독과점의 횡포라는 비판이 거세지자 독자적인 공공 배달 앱 개발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강임준 시장에게 연락해 군산시가 최근 개발한 '배달의 명수' 상표 공동 사용 등을 동의 받았다.

군산시 집계를 보면 지난달 13일 출시된 배달의 명수는 지난 2일까지 20여일 동안 모두 5344건의 주문을 처리했다. 금액으로는 1억2700만원어치다.

출시하고 첫 주말 이틀 동안 하루 평균 242건이었던 주문 건수는 보름 만에 355건으로 50%가량 증가하는 등 시간이 갈수록 늘고 있다.

배달의 명수 관련 업무협약을 계기로 두 지자체는 협업을 통해 독과점 배달 앱의 우월적 지위 억제와 공정한 시장경제 체계 구축에 힘을 모으겠다는 구상이다.

협약서에는 공공 배달 앱 기술 자문과 상표 무상사용에 관한 행정 지원, 실무협의체 구성 및 운영 등 협력사항을 명시했다.

경기도는 공공 배달 앱 개발을 위해 ▲민간 플랫폼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공공 배달 앱 구축 ▲공공 배달 앱 개발을 위한 외부 전문 기업 활용 ▲공공 배달 앱 개발 전문 인력 채용으로 경기도주식회사 직접 개발 등 세 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강 시장은 "배달의 명수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처럼 지역 물품 거래는 물론 숙박업소 예약까지 처리할 수 있게 구성해 군산의 자립을 튼튼히 하기 위한 차원에서 준비한 것"이라며 "사용을 원하는 자치단체가 있다면 최대한 돕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군산시가 마침 배달 앱 시장의 독점에 대해 합리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대안을 현실에서 만들어가고 있는 것 같아 눈이 번쩍 뜨였다"며 "군산시의 공공 배달 앱 개발은 우리나라 배달 주문시장의 새로운 혁신"이라고 밝혔다.
 

[사진=경기도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