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해수부 확진자, 지역사회 노출 추정…39명 중 무증상 감염자 33%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4-06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역당국, 해수부 역학조사 중간발표

  • 근무 활동 통해 부서 간 전파 가능성

정부가 세종에 위치한 해양수산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39명의 확진자 중 무증상 감염자가 33%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는 6일 오후 2시 10분 정부오송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해수부 관련 역학조사 중간분석에 대해 발표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해수부의 경우 첫 의심증상이 나타난 날이 지난달 3일이며, 7일이 지난 10일 첫 확진자가 확인됐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기간 동안 사무직 업무 및 공간 특성으로 인해 2차 전파‧확산이 있었다”며 “확진자 확인 후 전면적인 이동통제 및 전수검사를 통해 다수의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해 해당 장소를 통한 추가 전파를 억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 당시 증상 유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무증상 확진자 비율은 33.3%로, 임상경과 등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이 현재 진행 중”이라고 부연했다.

방대본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기 확진자의 증상일과 근무 장소를 고려했을 때 2월 말 최초 (코로나19)노출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외부인 출입 내역과 감염여부 확인 결과, 외부인을 통한 해수부 건물 내 유입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세종시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만큼 지역사회 노출 후 해양수산부 건물 내 유입 가능성을 두고 현재 추가 조사가 진행 중이다.

정 본부장은 “확진자 중 신천지 교인과 선행 확진자의 접촉자는 없었고, 잠복기를 고려했을 때 해외여행력이나 국내 특별관리지역 방문력 또한 확인되지 않았다”며 “환자 발생 부서 간 세미나와 워크샵 등 공통 활동은 확인되지 않아 환자들의 근무환경과 근무특성을 고려했을 때 통상적인 근무 활동을 통해 부서 간 2차 전파가 됐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