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취임 후 첫 금융권 수장과 간담회…“코로나 자금지원, 신속하게 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4-06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보회의 취소 후 전격 은행연합회 전격 방문

  • “자금 지원 과실, 고의 아니면 책임 안 묻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금융기관들을 향해 신속한 자금 집행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를 구하듯, 적극적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릴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예정돼 있던 청와대 수석 비서관·보좌관회의를 전격 취소하고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5대 민간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을 포함한 정책금융 기관 대표들을 만났다. 간담회에는 김 회장을 비롯해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지주 회장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정책·민간 금융기관 관계자를 한 자리에서 만나 간담회를 연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와 관련, 고의가 없다면 정부나 금융당국이 기관이나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앞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결정했는데 금융권의 적극적 협력이 없었다면 마련할 수 없는 대책들”이라며 “과거 경제위기 때 금융대책과 달리 본격적인 위기가 닥치기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됐고 규모도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다수 정책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마련됐다”면서도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고 자금지원의 신속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 각별하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 대상 자금지원에 대해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기업을 지켜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 일선현장 창구에서 자금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금융기관들을 향해서도 “코로나19로 인해 금융권도 어렵지만, 금융권 전체가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줬기에 때문에 (금융지원 대책 수립이) 가능했다”고 감사를 표하면서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 든든한 우산이 돼 주면 좋겠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한국은행도 금융권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충분한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한 만큼 앞으로도 금융권이 함께해주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위기의 순간에 진면목이 나온다는 말이 있다. 위기의 순간 금융이 국민과 기업에 희망이 돼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오늘 발표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에 함께해 준 전국 금융산업노동조합에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면서 “더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정부가 앞장서고 금융권이 함께하면 이를 극복하고 맷집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에는 이동걸 KDB산업은행장,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 윤종원 기업은행장 등 국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김병근 신용보증재단중앙회회장 등도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현 금감원장 등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