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 안전관리 책임진다...해수부 '어선안전정책과'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3-30 11: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전제도개선·어선현대화 추진

해양수산부에 체계적인 어선 안전관리를 책임지는 어선안전정책과가 출범한다.

30일 해수부에 따르면 31일 임시 조직이던 어선정책팀을 정식 조직인 어선안전정책과로 개편한다. 어선 안전관리와 국민의 생명 보호 관련 대내외적 요구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국내 어선사고 건수를 보면 2016년 1646건에서 2017년 1778건, 2018년 1846건, 지난해 1951건으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해수부는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조업 중인 어선은 6만6000여척에 이르는데 어선사고 발생 건수가 지속해서 늘고 있고, 이로 인한 인명피해도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어선의 노후화 등에 대응하고자 어선 생애주기별로 중장기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하는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어선 현대화 업무 추진 필요성도 많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어선안전정책과는 '안전한 조업환경 조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어선사고를 예방하고 줄이기 위한 제도 개선, 어선 현대화, 어선안전문화 확산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올해 8월 28일부터 시행되는 '어선안전조업법'에 따라 안전한 조업과 항행에 관한 각종 정책을 추진한다. 또 우리나라 연근해 전 해역에서 어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한 사고 대응체계를 만든다.

표준어선 개발 등을 통해 노후어선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고, 어업인 대상 교육도 강화해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기른다.

류선형 신임 해수부 어선안전정책과장은 “조직이 더욱 확대 개편된 만큼, 어선의 안전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어업인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조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