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화상회의] 오는 30일 통상장관회의 개최…청와대가 밝힌 후일담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3-2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민석 대변인, 공동성명문 도출 과정 소개…회의 준비도 ‘온라인’으로

  • “‘국가 간 이동 장애 없는 협력’, 문재인 대통령 제안 그대로 반영된 것”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중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 이어 오는 30일 G20 통상장관회의가 열린다. 청와대는 G20 화상회의의 후속조치로 통상·보건·재무장관 등의 협의가 진행된다며 27일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지난 26일 개최된 정상회의 후일담을 소개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통상장관회의에서는 이번 대유행이 국제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통관, 투자, 기업인 출·입국을 원활하게 만드는 방법 등을 논의한다.

오는 4월로 예정된 보건장관회의에서는 출·입국 검역과 방역, 임상 경험 및 데이터 등 정보 공유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G20은 이 과정에서 필요할 경우, 언제든 다시 화상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청와대는 정상회의 종료 후 채택한 공동성명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문구가 그대로 반영됐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공동성명문 도출은 일반적으로 의장국이 작성한 ‘드래프트0(초안)’을 회람해 각국의 의견을 수렴한다”면서 “해당 문구는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드래프트0을 만들기 전에 대한민국이 제안했고, 최종본까지 그대로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G20 정상들은 △생명 보호 △일자리·소득 지키기 △금융 안정성 보존 및 성장세 회복 △무역 및 글로벌 공급체인 붕괴 최소화 △지원 필요로 하는 국가에 대한 도움 제공 △공중보건 및 금융 조치에 대한 공조 등을 향후 공동 대응할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G20 차원에서 마련될 ‘코로나19 공동 긴급조치’에는 보건 조치를 위한 재원 마련 방안, 정보 공유, 역학·임상 자료 교환, 국제 보건체계 강화, 의약품 공급 보장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또한 G20 정상들은 “잠재적 감염병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 지역적, 그리고 국제적 능력을 강화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며 취약층 보호 강화, 백신 개발 지원 확대 등을 약속했다.

이 가운데 국제무역 붕괴 문제에 대한 행동 원칙을 다룬 부분에 “우리는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라는 문구가 담겼다.

문 대통령이 이 문구를 처음 제안했고, 각국 회람 과정을 거쳐 최종본까지 수정 없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게 강 대변인의 설명이다. 최종본이 나오기까지 다섯 차례의 회람과 세 차례의 수정 작업이 이뤄졌지만 문 대통령의 제안 문구는 수정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준비 역시 대면 접촉 없이 화상회의와 전화, 이메일과 같은 ‘온라인’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강 대변인은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공동성명문은 G7 공동성명문보다도 더 구체적”이라며 “각 나라 장관들에게 구체적인 임무를 부여하는 등 액션플랜을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런 문구가 도출되는 과정에서는 참여국들 사이에 많은 의견 교환이 있었다”면서 “특히 이번 팬데믹 사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처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에 가장 많은 시간을 들였다”고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일부에서는 감염병에 대처할 별도의 기구 구성을 주장하기도 했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의 관련 펀드에 대한 공여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인식의 공유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