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서울시, 일자리 잃은 청년들에게 두달간 청년수당 지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20-03-12 0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타격 청년 어려움 완화 '긴급지원 사업' 시리즈 추진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아르바이트나 일거리가 중단된 청년들을 돕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청년 긴급지원 사업'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시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자리를 잃은 서울 거주 미취업 청년(만 19세~34세)들의 신청을 받아 두 달 간 '청년수당'(월 50만원)을 긴급 지급하기로 했다. 1월 20일부터 3월 20일 사이에 실직한 경우에 한한다. 신청 기간은 이달 9∼20일이지만 지원 규모가 500명 내외로 한정돼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시는 또 '청년 프리랜서 신속 지원사업'을 통해 사업 연기나 발주 취소 등으로 일거리가 중단된 프리랜서(디자이너, 강사, 작가 등)에게 최대 1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키로 했다. 지원 대상은 비대면·온라인 방식의 창작 콘텐츠 개발이다. 공모신청은 26일까지이며, 대표자가 만 19∼39세인 법인, 기업, 단체, 개인이 참여할 수 있다.

청년 소상공인이 납품하는 가정식 도시락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사업을 자치구 중심으로 벌인다는 계획도 세웠다. 도시락 전달은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청년 소상공인 긴급지원'을 통해 요식업계에 종사하는 청년 소상공인의 매출 감소를 보완해 주고 복지관 임시휴관으로 인한 취약계층 돌봄 공백을 메워 주겠다는 게 서울시의 의도다.

또 개학 연기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유치원, 초등학생들이 마술, 노래, 댄스 등을 배울 수 있도록 체험수업 콘텐츠 '방구석 배움교실'을 청년 크리에이터 10명과 TBS교통방송이 협력해 제작하고 9∼20일 방송한다.

서울시는 또 서울혁신파크 내 청년활동공간 '청년청' 입주단체의 사용료 납부기한을 연장해 주고 관리비를 한시적으로 감면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박원순 시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일자리를 잃고 노동 안전망에서 이탈한 청년들이 늘고 있다. 경제활동 중단으로 인한 청년들의 어려움은 생계와 직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다양한 유형의 지원사업을 마련했다"며 "청년 스스로 기획한 이번 청년 긴급 지원 사업 시리즈를 통해 청년뿐 아니라 자영업자, 취약계층의 어려움도 함께 경감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서울시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