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틀린 데이터 해석으로 ‘중국인 입국 금지’ 반박한 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2-28 13: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련 통계 해석 오류·브리핑 정정 논란

  • 강민석 대변인, 하루 만에 메시지 정정

  • ‘韓→中’으로 출국한 숫자 거꾸로 해석

강민석 신임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의 불필요성을 강조하며 제시한 데이터가 틀린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는 28일 “오류가 있었다”고 인정했으나,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기초적인 현안 데이터도 혼동하면서 국민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7일 중국인 입국 금지론을 반박하며 “우리나라에 들어오려는 중국인보다 중국으로 향하는 우리 국민의 숫자가 두 배 가까이 더 많은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그 근거로 법무부 출입국상황실 종합통계를 인용했다. 그는 “후베이(湖北)성 이외의 지역에서 입국한 중국인은 지난 26일 1404명, 하루 전인 25일에는 1824명이고 중국에 입국하는 한국인 숫자는 2월 들어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면서 “2월 25일 3337명, 2월 26일 3697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000명대로 떨어져 있는 중국인 입국을 막기 위해 전면 입국 금지를 하는 것은 자칫 우리 국민의 피해를 유발할 수 있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법무부 홈페이지 캡처]



하지만 강 대변인의 설명은 법무부 통계와 달랐다. 법무부에 따르면 강 대변인이 제시한 ‘2월 25일 3337명, 2월 26일 3697명’이라는 숫자는 중국으로 출국한 한국인이 아니라 중국으로 출국한 중국인 수치였다.

자료의 제목이 ‘중국인 출입국자 현황’이라고 돼 있는데도 청와대가 이 자료를 잘못 해석한 것이다.

청와대는 결국 이날 오전 강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전날 서면브리핑 중 중국 입국 한국인 숫자에 오류가 있었다”면서 “해당 브리핑 내용을 ‘출국하는 우리 국민 수는 늘어나고 있으며, 중국에서 입국하는 중국인 수는 줄어들고 있다’로 정정한다”고 밝혔다.

또한 27일 기준 중국인 입국자를 1093명, 한국 국적을 갖고 있는 중국행 출국자를 1406명이라고 했다. 다만 청와대는 25일과 26일 양일간 중국으로 떠난 한국인 출국자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