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내 지자체, 코로나19 확산 방지...차단에 ‘안간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영덕)최주호 기자
입력 2020-02-24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통시장 노점상 휴장, 임시격리시설 확대 등 마련

영덕군은 24일부터 전통시장 5일장 노점상 잠정 휴무에 들어갔다. [사진=영덕군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경북도내 지자체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다.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영덕군은 24일 이희진 군수 주재로 ‘코로나19’ 유관기관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 지역 내 감염을 막기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군은 지난 19일, 21일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으며, ‘코로나19’가 종식 될 때까지 매주 월·수·금 군수 주재로 회의를 진행한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이날 회의에서 “현재까지 영덕군에 확진자가 없지만,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앙정부, 경상북도 등과 협조해 군민들이 ‘코로나19’에 대해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 전달, 꼼꼼한 방역 체계 등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덕군은 이날 회의를 통해 ‘선별진료소 확대 운영’, ‘격리시설 확대 지정’, ‘전통시장 노점상 휴장’, ‘보건소 비상방역대책반’ 등을 운영하기로 했다.
 

청송군청 전경. [사진=청송군 제공]

확진자가 없는 청송군도 경북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24일부터 관외에서 출퇴근 중인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하기로 했다.

군은 주민 불안을 해소시키는 한편, 코로나19의 지역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안동을 비롯한 관외에서 출퇴근 중인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명령했다.

이밖에도 경로당, 목욕탕 등 다중이용시설과 청송문화예술회관, 청소년수련관 등 공공시설물을 폐쇄 조치하고, 청송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확대 구성·운영해 24시간 상황을 유지하고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자원과 인력의 집중을 위해 보건의료원의 코로나19 전담팀을 10개반 55명으로 확대 편성해 감염증 예방 업무에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청송은 아직 코로나19 확진자가 없지만, 인근 지역에서 확진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군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양시장 노점상 임시휴장. [사진=영양군 제공]

영양군은 경북 북부권 확산에 따라, 추가 확산을 방지하고자 2월 24일부터 영양시장의 5일장 노점상에 대해 임시휴장 조치를 시행한다.

영양시장의 5일장은 매월 4, 9일로 인근 영덕, 울진, 안동 등에서 상인들이 모여드는 영양군의 대표 장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경북지역 확산이 심화됨에 따라 추가 확산을 방지하고자 임시휴장을 시행하게 됐다.
 

경주 황성 5일장 폐장 현수막.[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시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더 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통시장의 5일장 임시휴장과 황성동 5일장의 전면 폐쇄를 결정하고 전통시장에 대한 코로나19 대응방안에 나섰다.

전통시장은 특성상 상인 및 고객층의 노령화, 다중노출 점포 등의 취약성을 갖고 있으므로, 상인회와 행정력을 동원해 5일장이 서는 전통시장은 21일부터 상황 해제 시까지 임시 휴장토록 하고, 황성 5일장은 전면 폐쇄키로 했다.

이에 따라 5일장 휴장 안내 현수막을 게첨해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5일장이 서는 장날에는 전국 상인들이 와서 노점을 운영하므로 전 행정력을 동원해 노점상 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예비비를 확보해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방역소독을 강화하고 코로나19 감염증 예방 행동수칙 안내 방송 및 마스크 및 손 소독제를 각 시장별로 비치하고, 매일 순찰을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등 예찰 활동도 강화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코로나19와 관련해 심각수준의 대응지침으로 예방에 전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이번 전통시장 5일장 임시휴장과 관련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