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앙임상위 “지역사회 확산…새로운 단계 대응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2-20 12: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시조직 중앙임상TF, 상설 중앙임상위 격상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 오명돈 서울대 교수가 20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에서 열린 신종 감염병 중앙 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립중앙의료원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임시조직이었던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임상태스크포스(TF)가 상설조직인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로 확대 개편됐다고 20일 밝혔다.

중앙임상위는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를 사무국으로 둔다. 기존에는 확진환자 치료기관 중심으로 중앙임상TF가 운영됐지만, 앞으로는 국가가 지정한 입원치료병상 운영 의료기관 전체가 참여하게 된다.

위원장은 오명돈 서울대학교 교수가,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이 총괄간사를 맡는다.

코로나19가 지역사회 침투가 현실화됨에 따라 방역과 치료를 위한 중앙-지역 행정관리체계의 유기적 작동과 1·2·3차 의료기관의 역할분담, 민관협력 등 새로운 단계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중앙임상위는 전했다.

이에 중앙임상위는 주요 임상 경과와 중증도 평가, 진료 지침 개발, 퇴원 기준을 마련하는 여러 과정에서 얻게 될 과학적 성과를 수집해 질병관리본부와 의료기관에 자문할 예정이다.

신종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임상 네트워크는 국가 공중보건위기상황이 발생하는 즉시 가능할 수 있도록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기관 중심으로 상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