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지역사회 전파 시작됐다…매우 엄중한 상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2-20 1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전파를 인정했다. 매우 엄중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20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대구시 코로나19 집단발생 조치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김강립 중수본 부본부장은 “31번 확진자가 속한 집단을 대상으로 확진자가 부분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역학적 연관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코로나19가 해외 유입과 함께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했다고 판단했다”며 “해외유입 차단과 조기발견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대구에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해 제한된 지역사회 전파라고 설명했다. 

정부은 현재 대구시에 대해 즉각대응팀 18명, 중수본 6명 등을 현지파견하고 대구시 지자체와 함께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중수본 병상관리TF팀장(보건복지부 국장)을 단장으로 해 행안부 등 관계부처 28명 내외로 구성된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이 현지에서 활동 중이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대구지역 내 진단검사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선별진료소 8개를 추가키로 했으며, 공중보건의사 24명도 추가로 배치했다”고 말했다.

또 신천지교단의 협조를 받아 교인들이 자가격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확진자 치료를 위해 대구의료원 및 지역대학병원 등 지역 내 병상을 최대한 확보하고 확진자를 배치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조치 중이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정부는 발열이 없는 가벼운 감기 증상의 사람들까지 선별진료소에 모이는 경우 적절한 진료가 어렵고, 교차 감염 가능성도 커질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가급적 집에서 쉬면서 경과를 지켜봐달라”며 “발열이 동반되는 호흡기 증상은 바로 병원이나 응급실로 찾아가지 말고 1339와 보건소에 먼저 전화 상담을 받아 달라”고 전했다.

이어 “진단을 확충하기 위한 전담병원 지정 등도 시도별로 함께 조치 중”이라며 “추가 회의를 통해 검토하고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