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WSJ 기자 추방...미중 언론전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2-20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의 中 5개 관영언론 규제 나선지 하루만...맞불로 해석

  • 폼페이오, 중국 규탄...언론의 자유 촉구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언론 분야로 번지고 있다. 미국이 신화통신과 CGTN 등 중국 5개 관영언론사를 중국의 선전도구로 판단, 규제에 나선 지 하루 만에 중국이 미국 유력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칼럼을 문제 삼아 WSJ의 베이징 주재 기자 3명에 추방을 명령하면서다. 

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오늘부터 베이징 주재 WSJ 기자 3명의 외신 기자증을 회수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시민권자인 조시 친 부국장과 차오 덩 기자, 호주 시민권자인 필립 원 기자가 대상이다. 이들은 닷새 안에 중국을 떠나라는 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추방 조치다.

중국이 문제 삼은 건 지난 3일 발행된 "중국은 진짜 아시아의 병자(China is the real sick man of Asia)"라는 제목의 칼럼이었다. 월터 러셀 미드 허드슨연구소 교수가 쓴 이 칼럼은 중국 당국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겅 대변인은 "WSJ 편집자는 글의 내용에 더해 '중국은 진정한 아시아의 병자'라는 인종차별적이고 소름 끼치는 제목을 달았다"면서 "이는 중국 인민의 극렬한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국제사회의 광범위한 비난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아시아의 병자'는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 유럽 강대국과 일본에 의해 착취당하던 나약한 중국을 언급할 때 쓰였던 표현이다. 중국 역사 교과서들은 이 시기를 "굴욕의 세기"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 칼럼은 중국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지면서 중국인들의 분노를 샀다.

그러나 칼럼은 외부인의 기고로 작성되어 매체의 논조와 다를 수 있는 데다, 중국의 기자 추방 발표 시점이 미국이 중국 관영언론 규제에 나선 지 하루 만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대미 보복에 가깝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18일 신화통신, CGTN, 중국국제방송, 중국일보 등 5개 중국 관영언론을 외국 사절단에 지정, 미국 내 대사관에 부과하는 것과 비슷한 규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들 매체가 사실상 중국 정부의 통제 아래 움직이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중국의 WSJ 기자 추방 결정을 비난하고 중국에 언론의 자유를 촉구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은 WSJ 외신기자 3명에 대한 중국의 추방조치를 규탄한다"며 "성숙하고 책임 있는 국가라면 자유 언론은 사실을 보도하고 의견을 표출한다는 점을 인정한다. 올바른 대응은 반대 논거를 제시하는 것이지, 발언을 억제하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인들이 누리는 언론의 자유 및 정확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중국인들도 누리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중국은 1단계 무역합의를 맺고도 갈등이 계속되는 양상이다. 미국은 최근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중국 화웨이를 추가 기소하고, 2017년 벌어진 대규모 해킹 사건 배후로 중국 군인을 기소하는 등 대중 압박 고삐를 죄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