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무더기 감염 ‘슈퍼전파’로 대구 패닉…추가 확진자 발생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2-19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경북에서 하루 새 확진자 18명 추가 발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구‧경북지역에서 하루 새 코로나19 확진자 18명이 추가로 발생하면서 지역사회가 패닉상태에 빠졌다. 지난 18일 31번 확진자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뒤 대구·경북에서 하루 새 18명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했다. 31번 확진자는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노출을 한, 말 그대로 슈퍼전파자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9일 31번 확진자의 역학조사에 대해 발표했다. 31번 확진자는 교통사고로 인해 지난 7일 새로난한방병원에 입원했으며, 이날부터 증상이 발생했다. 당초 10일 처음 발열증세가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의무기록과 면담조사 등을 통해 7일 오한 증세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영상 검사에서 폐렴 소견이 확인돼 항생제 치료를 받았다. 이후 17일 대구 수성구 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한 결과, 18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

31번 확진자는 앞서 의료진이 코로나19를 의심해 검사를 권유했으나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기관은 31번 확진자가 해외여행력이 없고 확진자의 접촉자도 아니어서 검사를 강제할 방법이 없었다.

이런 과정에서 31번 확진자는 외부활동을 강행했다. 입원 중이던 9일과 16일엔 대구 남구에 있는 대구 교회(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다대오지파대구교회)를 찾아 종교 활동을 했으며, 15일에는 지인과 동구에 있는 퀸벨호텔에서 점심을 먹었다. 이외에도 외출을 통해 동대구역 인근에 있는 직장을 드나들었고,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서울에 있는 회사 본사를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지역에서 추가로 발생한 18명 중 15명이 31번 확진자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4명은 같은 신천지교회를 다닌 사람이며, 한 명은 새로난한방병원의 직원이다. 나머지 3명은 현재 질병관리본부가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다.

질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31번 확진자가 모든 확진자를 감염시킨 것인지, 31번 확진자도 누군가로부터 감염된 것인지는 아직 조사가 끝나지 않아 확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누가 감염원이었고 어떤 감염경로를 통해 확산됐는지에 대해서는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밀폐된 공간에서 광범위한 노출이 있었던 만큼 슈퍼전파가 발생했지만, 어떤 환자가 지표환자였고 누가 노출을 시작했는지에 대해서는 조사를 좀 더 진행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31번 확진자가 증상 발현 후 격리되지 않고 외부활동을 하고, 그 안에서 다수 감염자가 나오면서 18명이 31번 확진자로부터 감염됐을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대구시는 현재 분주하게 상황을 이끌어가고 있으나, 조만간 인력과 인프라 등이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9일 오전 브리핑에서 “31번 확진자가 교회에 참석했던 지난 9일과 16일에 함께 예배했던 인원 1000여명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며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에 도움을 호소했다. 권 시장은 “코로나19는 대구 지역사회에 깊숙하게 퍼져 있어 대구시 자체 역량으로는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중앙방역대책본부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 특별대책단 파견, 필요 역학조사 및 의료인력 지원, 음압병실 확보, 행‧재정적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이번 대규모 확진자에 따라 필수 업무를 제외한 모든 대구시 공무원을 코로나 대응에 투입했다. 코로나19 고위험 집단의 집중관리 대응반을 운영하고, 재난관리기금·예비비 등 가용재원을 최대한 동원키로 했다.

그러나 여전히 인프라는 부족한 상태다. 대구시 역학조사관은 2명에 불과하며, 대구의 음압병상은 54개, 경북 34개로 확인됐다. 이미 입원한 환자들과 격리된 확진자를 감안했을 때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해서 무더기로 발생한다면 대구시가 감당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측은 “대구에서 수요가 초과하면 경북권역 자원을 함께 활용할 것”이라며 “지역에서 병상이 부족하면 인근 지방자치단체로 넘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