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고로에 ‘설명 가능 인공지능’ 기술 적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0-02-11 0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고로와 3고로에 XAI 확대 적용해 품질, 생산성 향상 기대

포스코 포항제철소 스마트 2고로 운전실 모습. 이곳에서 연원료 품질 측정, 코크스 물류 분석, 고로 중부 상태 측정, 출선 상태 측정을 한다. [사진=포스코 포항제철소 제공]

포스코가 ‘인공지능 용광로’로 불리는 포항제철소 2고로와 3고로에 ‘설명 가능 인공지능’(XAI·Explainable AI) 기술을 적용한다고 10일 밝혔다.

XAI는 인공지능이 의사결정을 내린 이유를 설명해주는 시스템으로 인공지능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차세대 AI기술이다.

기존 인공지능 시스템은 주어진 자료를 정확히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으나 그 결과에 대한 원인을 알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XAI는 결과에 대한 핵심 원인을 파악 할 수 있어 인공지능에 대한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포스코 기술연구원은 최재식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팀과 협업해 포스코 고로에 XAI 기술 적용을 추진 중이다.

최 교수는 포스코 AI 전문교수로 활동하면서 과학기술부 산하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센터장을 역임하고 있다. 최 교수팀은 포항 2고로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한 바 있으며, 2017년부터 포스코 인공지능 기술 적용에 함께 하고 있다.

포스코는 XAI기술의 적용을 통해 철강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보다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을 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포스코는 지난 2015년부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생산 공정에 접목해 세계 최초의 연속 공정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다.

지난해까지 총 140여건의 스마트 과제를 추진해 현장에 적용했으며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으로부터 세계 제조업 미래를 이끄는 국내 유일의 '등대공장'으로 선정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