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신종 코로나 처음 알리고 사망한 ‘’영웅 닥터 리원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2-07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염병 상황 공유했다 유언비어 유포로 처벌받았던 우한 의사

  • 친부모 와병, 임신한 부인은 다섯살 자녀와 함께 우한 밖 처가에

  • 中 관영언론 마저 “리원량 죽음, 사회의 자성의 메시지 던졌다”

“돌이켜보면, 그의 직업의식에 경의를 표했어야 한다. 그러나 오히려 그는 조사를 받았다. 이 일은 우리 사회에 자성의 메시지를 던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존재를 세상에 처음으로 알렸지만, 당국으로부터 처벌을 받고 끝내 이 병에 걸려 7일 새벽 숨진 의사 리원량(李文亮)을 추모하면서 중국 관영언론 환구시보가 낸 사평의 일부다.  

관영언론이 당국의 처벌을 받은 이를 옹호하는 일은 매우 이례적이다. 그만큼 중국 대중이 리원량의 죽음을 가슴 아파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34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 떠난 中 영웅

리원량은 중국에서 '영웅'으로 불린다. 그가 중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우한 소재 병원의 의사였던 리원량은 지난해 말 중국 소셜미디어(SNS) 위챗의 의대 동기들과의 단체방을 통해 자신의 환자들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관련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알렸다. 같은 의사로써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세우기 위한 조치였다. 이 소식은 중국 인터넷에 급속히 전파됐고, 우한 위생건강위원위(위건위)는 어쩔 수 없이 '원인불명'의 폐렴 집단 감염 소식을 발표했다.

그러나 리원량은 그의 친구 7명과 함께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중국 공안당국에 불려가 조사를 받고, 훈계서에 서명해야 했다.  훈계서에는 “불법 행위를 계속할 경우 법률 제재를 받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시 중국 관영 CCTV는 사스 확산설을 퍼뜨린 이들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체포됐다며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소문을 날조하는 불법 행위를 무관용 원칙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비난까지 했다.

병원으로 돌아온 리원량은 환자들 치료에 전념했다. 그러다 1월10일 신종 코로나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다음날엔 열이 나 입원했다. 그는 지난 1일 웨이보를 통해 “오늘 핵산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며 “드디어 확진이란 결과가 나왔다”는 글을 올렸다. 증세를 보인지 무려 20일 만에 확진 판정을 받은 셈이다. 이후 일주일만인 7일 그는 34세의 젊은 나이로 사망했다. 

많은 중국인들은 그의 사망 소식에 슬퍼하며 분노하고 있다. 리원량은 의사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전염병 확산 상황을 알리려 했을 뿐인데, 말도 안되는 훈계서에 서명을 하고 목숨마저 잃었다며, 공안 당국은 사과해야 한다는 글이 인터넷에서 쏟아지고 있다.

◇中 언론과 마지막 인터뷰서 "회복되면 다시 일선으로… 환자 돌볼 것”

그의 사망이 더 안타까운 것은 사망 이후 전해진 리원량 가족들의 상황이다.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리원량에겐 아내와 다섯 살 아들이 있는데, 아내는 임신 중이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우한이 아닌 처가에서 지내다 우한 봉쇄로 돌아오지 못했다. 게다가 그의 부모 마저 병원에 입원해 있어 장례 준비조차 막막한 형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그는 끝까지 건강을 회복해 환자를 돌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었다. 리원량은 지난달 30일 중국 매체 차이신(財新)과 원격 인터뷰를 통해 “회복하고 나서 다시 의료 일선으로 가려고 한다”며 “현재 질병이 확산 추세에 있다. 탈영병이 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이 인터뷰에서 "건강한 사회에서는 한 목소리만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중국 당국에도 일침을 가했다. 이어 그는 “억울한 누명을 벗는 것은 나에게 그리 중요하지 않다. 정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다”고 했다.

다수 중국 네티즌들은 리원량의 마지막 인터뷰를 공유하며 “가장 밝은 별이 졌다”고 그를 추모했다. 
 

리원량[사진=인민일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