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호 예비후보, “포항지진은 명백한 국가의 책임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0-02-06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승호 자유한국당 포항남·울릉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6일 오전 11시 30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지열발전소 유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박승호 예비후보 제공]

박승호 자유한국당 포항남·울릉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6일 오전 11시 30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지진 피해주민 단체 임종백 공동대표의 기자회견에 대한 반박 입장을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지난 2018년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당적으로 포항시 기초의원 선거에 출마한 이력을 가진 임종백 대표가 주도한 기자회견에 대하여 그 순수성에 강한 의문과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소속 후보들은 거론하지 않고 오로지 이번 총선에 출마한 우리 자유한국당 소속 김정재, 박명재, 박승호 등 출마자들에게만 부실 법안 통과를 책임지고 사과하라고 성명서를 발표하였기에 그 저의가 심의 우려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작년 연말 지진특별법이 통과된 직후 또 다른 포항지진 피해주민 단체인 ‘포항지진시민연대’에서 지진특별법이 부실하다며 기자회견을 하였으나 이 당시에는 조용히 있다가 벌써 한 달이나 훌쩍 지나 본격적인 총선 선거운동이 진행 중인 지금 이 시점에 기자회견을 하는 것에 도저히 그 순수성에 의문을 품지 않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예비후보는 “포항지열발전소는 이명박 정부 당시 포항에 유치하였고 당시 포항시장인 저와 포항시는 지열발전과 관련 고도의 전문성을 띤 민간기업과 학계, 연구원, 지식경제부 등에 비하여 그 지식과 전문성이 떨어진 것은 명백한 사실임으로 포항시민 여러분께 진정으로 다시 한 번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포항지열발전소는 김대중·이명박 대통령의 어느 한쪽의 책임이 아니라 행정의 연속성으로 보아도 명백히 정부의 국책사업이고, 정부의 책임인 것이며, 정부합동조사단의 공식 발표대로 2017년 물 주입 시 관리감독의 문제가 있었다면 그 사업주체와 관리감독을 속이거나 잘못한 주체(국가정책사업)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임종백 대표의 주장처럼 마치 이명박 정부 때 본인이 지열발전소를 유치해 포항지진에 책임이 크다는 것은 도저히 동의하고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 예비후보는 “현재 감사원과 검찰에서 포항지진의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데 이 결과에 따라 만약 정부의 관리감독 등이 포항지진의 원인으로 드러날 시에는 지진특별법 시행령에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최대한 수용되는 배상과 보상과 같은 실질적인 지원이 되길 진정으로 바라며, 감사원과 검찰에 포항지진에 대한 조사를 하루빨리 철저히 진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