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어스컴퍼니, 음반 유통 시장 점유율 50% 이상 달성

윤경진 기자입력 : 2020-02-06 16:03
SM, JYP, 빅히트 등 엔터테인먼트 파트너사와 협력 공고화 음악플랫폼 플로(FLO)를 비롯… 음악 콘텐츠 사업 전 분야 고른 성장세
드림어스컴퍼니가 2018년 2월 음반 유통 사업을 시작한지 2년 만에 누적 음반 판매량 2500만장을 돌파해 시장 점유율 50%를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드림어스컴퍼니로 사명을 새롭게 교체한 이후 음악, 영상, 공연 등 음악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비전이 구체적인 성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2018년 2월, 국내 대형 엔터테인먼트 SM, JYP, 빅히트 3사와 사업 제휴 협약을 통해 음원, 음반 유통 사업을 시작한 드림어스컴퍼니는 2019년 가온차트 기준 발매 앨범 점유율 53.8%, 음원 점유율 14.8%를 차지하며, 국내 주요 유통사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드림어스컴퍼니 2018~2019년 누적 음반 발매량 그래프[사진=드림어스컴퍼니]

이들 3사와 협업 시너지의 성과가 가시화 되는 모양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2대 주주인 SM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JYP, 빅히트와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해나가고 있으며, 빅히트와는 음반 음원 유통 계약 또한 갱신을 앞두고 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이들 대형 3사 외에도 크고 작은 음악 관련 사업자들과 협업 관계를 빠르게 구축해 나가며, 음반, 음원 유통에서부터 공연 기획과 투자, MD 비즈니스에 이르기까지 음악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2019년 신설된 공연사업본부는 자체 기획을 통한 제작이나 대형 공연 투자가 주력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52개 공연을 기획했으며, 연말까지 누적 관객 수가 17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드림어스컴퍼니는 소비자 취향과 음악 생태계의 다양성 존중을 위해, 아이돌 중심의 대형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슈퍼밴드, 포레스텔라 등 광범위한 장르와 아티스트의 음악이 관객들에게 소개되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고 있다.
 

드림어스컴퍼니 2017~2019년 분기별 매출액 그래프 [사진= 드림어스컴퍼니]

팬덤 문화에 기반해서 성장해 온 MD 사업 또한 드림어스컴퍼니의 음악 콘텐츠 비즈니스 다변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MD 상품은 팬들이 소유하고 싶은 굿즈에서 진화해 대형 콘서트 현장에서 활용되는 무선 LED 응원봉까지 개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엑소, 레드벨벳 등 아이돌에서부터 송가인, 이문세, 크러쉬 등 다양한 장르를 대표하는 아티스트의 공연 굿즈를 기획, 판매하고 있다. 특히 각 아티스트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 아이리버사업본부 디자인팀과 각 기획사가 밀도 있게 참여해 완성도 높은 제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드림어스컴퍼니의 음악 콘텐츠 분야의 행보는 주력 비즈니스인 음악플랫폼 플로(FLO)에서도 이어진다. 실시간 차트, 최신 앨범으로 굳어진 음악 소비 행태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에 맞춘 나만의 음악플랫폼을 가질 수 있도록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출범한 플로는, 출시 1여년 만에 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했다. 플랫폼 안에서는 물론, 밖에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스테이지앤플로(Stage&FLO)'를 통해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 공연을 기획하거나, 오리지널 콘텐츠 ‘스튜디오 음악당’을 제작 지원해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을 대중에게 소개하고 있다.

드림어스컴퍼니의 다양한 음악 콘텐츠 사업은 연도별 매출 규모로도 구체적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2017년 대비, 2018, 2019년 분기별 매출 폭이 매년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음반 유통, 공연, MD에 이르기까지 음악 콘텐츠 전 분야에서 고른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신상규 드림어스컴퍼니 콘텐츠사업본부장(부사장)은 "드림어스컴퍼니는 음악 콘텐츠 사업의 주요한 플레이어인 SM, JYP, 빅히트 등 엔터테인먼트 파트너사와 협력을 공고히 해나감과 동시에 보다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와 음악이 대중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사업의 방향을 다각화하고, 음악 콘텐츠 트렌드 리더로서 시장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드림어스컴퍼니]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