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금강산 관광 재개 의향 美 반대' 보도에 靑 "사실무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1-27 1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강욱 靑 공직기강비서관 거취 논의 여부 묻자 "논의 안 했다"

우리 정부가 이달 초 한·미·일 고위급 안보협의회 참석 차 방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통해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추진하겠다는 의향을 밝히자 미국이 반대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27일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실무근'이라는 게 정의용 안보실장의 전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한·미·일 3국 협의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정 실장이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등을 미국이 대승적 견지에서 인정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정 실장에게 "유엔 (대북) 제재를 무시하고 남북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며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한·미·일 고위급 안보 협의를 위해 백악관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귀국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시에 정 실장이 이튿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면담하고, 남북 협력사업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양해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아무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정 실장에게 해당 보도의 진위를 물어봤다"면서 "(정 실장 답변을)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는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해당 보도와 관련해) 팩트 하나하나를 점검한 것은 아니지만 '말도 안 되는 얘기, '사실무근'이라는 (정 실장의) 답을 전해드린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의 거취와 관련해 "최 비서관의 거취는 논의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검찰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활동 확인서를 허위로 작성해준 혐의로 최근 최 비서관을 불구속 기소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23일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과거 청와대 간부가 검찰에 기소되는 경우 야권의 사퇴 요구가 나왔는데, 최 비서관도 거취에 변동이 있을 수 있나'라는 질문에 "전해드릴 내용이 없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