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칼럼]공부하는 순간, 70대도 청년이 됩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0-01-2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대욱 휴넷 회장.[사진 = 휴넷]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 공부하고 때로 익히니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공자의 군자 3락 중 첫째의 낙이요, 김형석 교수가 건강하게 사는 비법으로 꼽은 첫째 덕목이니, 공부야말로 우리를 존재케 하는 힘이요, 나아가게 하는 힘이라 믿는다. 새벽에 일어나 글을 읽고 쓰고 유튜브에 올리는 것은 나의 공부법 중 하나요, 살아가는 즐거움이다. 이른바 가르치고 배우며 서로 성장한다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즐거움을 아는 것이다.

무엇을 배우겠는가? 배움에는 경계가 없으니 무엇이든 좋아하는 걸 배우라. 내 나이 70이지만 나는 서울사이버대학교 성악과에 입학하여 음악 공부를 하고 있고, 페이스북에 글을 쓰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고 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를 통해 얻는 것이 많다 보니 그 자체로 즐겁고 분명한 삶의 이유를 찾아간다.

올해 트렌드 중 '업글인간'이 있다. 성공보다는 성장을 추구하며 어제보다 나은 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오팔세대’ 등 시니어도 중요한 트렌드인데,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진취적인 삶의 태도를 보여주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환영 받고 있다고 한다. 나이를 막론하고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마침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가 평생교육을 하는 곳이기에, 이러한 사회현상이 참으로 반가운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도 느낀다. 학창시절 물리도록 공부를 하고 이제는 끝이라 생각했건만, 세상이 이리도 빨리 변하니 알아야 할 것도, 배워야 할 것도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하물며 인생은 또 얼마나 긴가? 100세 시대에 이르게 되니, 새삼 그 긴 세월을 죽기만을 기다리는 하릴없는 삶은 정말 아니로구나 느껴진다. 평생 직업의 개념도 사라지고, 60에 은퇴를 한다 해도 어림잡아 30~40년은 무엇을 하며 보내겠는가. 마땅한 일거리나 일자리를 찾기 어려운 현실에서 가장 좋은 대안은 무엇일까 생각해 본다. 봉사도 있고 여행도 있고 많은 좋은 일이 있겠지만 그래도 공부만 한 것은 없지 싶다. 그 공부가 밑거름이 되어 내게 또 다른 직업을 얻게 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쁜 일일 것이다.

무엇을 배워야 할지 모르겠다면 먼저 책부터 읽자. 한 사람, 혹은 여럿의 고뇌가 담긴 한 권의 책은 누군가 정리해 놓은 지혜를 오롯이 내 것으로 가져올 수 있는 최고의 공부 파트너다. 두 번째는 취미를 전문화해 보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여유롭게 즐기는 것을 취미라고 하는데, 지금부터는 좀 더 깊게 파고들어서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일례로 와인을 좋아한다면 와인의 역사부터 종류 및 비즈니스 매너까지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청중 앞에서 한 시간 이상 와인 강의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을 갖추는 것이다. 또 이런 공부가 홀로여서는 재미가 없다. 이왕이면 가족끼리 또는 배우자와 함께 하는 공부라면 더 좋겠다.

나 역시 배움을 즐기지만, 늦은 나이에 성악 공부를 하며 참 쉽지 않음을 깨닫기도 한다. 수업도 상당히 어렵고, 수시로 과제도 주어지고, 마스터 클래스로 휴일 반납도 해야 하고, 음악회도 가야 하고, 어느 하나 쉬운 게 없지만 그때마다 '왜 내가 여길 왔는가? 학위가 필요한가? 학점이 중요한가? 아니다, 그냥 노래 잘하려고 왔다. 이것이 본질이고 초심이다'라며 마음을 다잡는다. 아,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인가? 이렇게 한 땀 한 땀 다지며 올라 언젠가는 만장한 청중 앞에서 이탈리아의 오페라를 열창하는 날을 상상할 수 있음은!

산다는 게 무엇인가? 단 하나라도 그 생각만 하면 가슴 뛰고 눈 반짝여지는 게 있다면, 그는 살아 있는 것이다. 70세 노인이라도 청년인 것이다. 평생교육의 시대, 배움만 한 것이 있겠는가? 무엇이든 배우면 된다. 내 평생에 누구더러 무얼 하라 해본 적이 없지만 공부만큼은 꼭 해보시라 권하고 싶다.

내가 페북 서당(書堂)을 운영하게 된 것도, 선(善)한 의지(意志), 호연지기(浩然之氣), 역사의식(歷史意識)을 삶의 모토로 삼게 된 것도 따지고 보면 공부로부터 비롯된 일이다. 각자 형편이 다르시겠지만 형편 되고 시간 되고 뜻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공부하시기를 권한다. 또 이 배움을 실천하고 널리 퍼뜨려 주시기를 청한다. 아마도 큰 보람이요 행복일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