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값 압박 엄포에…서울 강남권 급매물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20-01-19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크로리버파크', '리센츠' 등 시세 대비 2억원 이상 하락한 매물 출시

[이미지=연합뉴스]

청와대, 정부의 연일 집값 안정 압박 발언 이후 서울 강남권에서 시세 대비 하락한 급매물이 출시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전용 164㎡는 시세가 50억~52억원 선인데, 최근 이보다 3억~4억원가량 싼 48억~49억원에 급매물이 나오고 있다.

또 송파구 잠실동 '리센츠' 전용 84㎡는 최근 19억원에 한 건 팔린 뒤 현재 18억~18억5000만원짜리 급매물이 출시됐다. 대책 발표 전 20억원 이상 호가하던 금액에서 2억원 이상 떨어진 것이다.

지난달 '12·16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빠르게 거래 시장이 냉각세를 보이는 가운데, 향후 집값 하락, 양도세 중과 6개월 유예 기간 내 급매물 증가 가능성을 우려한 다주택자들이 하루라도 먼저 파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해 시세보다 싸게 매물을 내놓기 시작한 것이다.

인근 중개업소에 따르면 실제 중개업소에 급매물이 나와도 네이버 등 시세 사이트에 공개되지 않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선 관계자들은 앞으로 거래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르면 오는 3월부터 9억원 초과 주택을 살 때 자금조달계획서 상 매수 자금 출처를 입증할 증빙서류를 무려 15종이나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금조달 증빙 강화가 사실상 주택거래허가제나 다름없다는 반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