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스포럼 21일 개막...'기후변화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1-19 12: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21~22일 다보스 참석...툰베리와 재회 촉각

"세계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세계 거물급 정치·경제 지도자들이 이 질문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오는 21일 스위스 다보스로 집결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등 국가 원수 50여 명을 포함, 거물급 인사 3000여 명이 올해 다보스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 50회를 맞은 세계경제포럼(WEF) 연차 총회, 일명 다보스포럼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 동안 '화합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이해 당사자들'을 주제로 열린다. 

올해 다보스포럼은 심화하는 무역 갈등, 급변하는 외교 정세, 가속하는 기후 변화가 세계의 중대 과제로 떠오른 상황과 맞물렸다. 알렉산더 스툽 전 핀란드 총리는 CNBC 인터뷰에서 세계의 상황을 '새로운 세계의 무질서'라고 표현하면서, "미국은 우리가 알던 것과 다른 파워게임을 하고 있다. 다보스의 지정학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규모 참모진을 이끌고 21~22일 일정으로 다보스를 찾는다. 올해 재선을 앞둔 만큼 자신의 치적을 홍보하면서 미국 유권자들을 상대로 정치적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는 올해 다보스포럼의 핵심 테마가 될 가능성이 높다. WEF는 다보스포럼을 앞두고 발간한 '2020 세계 위험 보고서'를 통해 2020년대 인류가 맞닥뜨릴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위험 요소 1~5위로 환경 문제를 꼽았다. 1위가 기상이변이었고, 기후변화 대응 실패, 자연재해, 생물다양성 손실, 인간 유발 환경 재난이 순서대로 그 뒤를 이었다.

팀 애덤스 국제금융협회(IIF) 회장은 CNBC에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문제가 글로벌 정책 어젠더를 장악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대책 마련도 점점 시급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다보스포럼에는 환경 운동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스웨덴 출신 그레타 툰베리도 참석할 예정이다. 기후변화를 부정해온 '앙숙' 트럼프 대통령과 마주칠지 관심이 쏠린다. 두 사람은 그간 트위터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설전을 주고받았다.

 

2018년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