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진핑,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직후 미얀마 방문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1-19 11: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7~18일 미얀마 방문해 윈 민 대통령, 아웅산 수지 고문 잇달아 만나

  • 미중 무역전쟁 이어 남중국해 등 '패권 확장' 신경전

  • 中, 미얀마 서부 차우크퓨항 개발로 원유 운송로 확보·인도양 진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새해 첫 해외 방문지로 미얀마에 방문해 윈 민 미얀마 대통령과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을 만나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협력 강화와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우위 확보에 나섰다. 중국 국가주석이 미얀마에 방문한 건 19년만이다.

18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미얀마에 도착해 수도 네피도 대통령궁에서 윈 민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중국과 미얀마의 수교 70주년을 맞아 새해 첫 해외 방문지로 미얀마를 택했다”며 “중국이 양국 우호관계와 양국 관계 강화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시 주석 “양국은 서로의 우정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협력을 긴밀히 유지해야 한다”며 “일대일로의 큰 틀 안에서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BCIM) 경제 회랑 건설을 안정적 으로 추진해 양국 국민들에 더 많은 혜택과 행복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윈 민 대통령도 “미얀마 정부와 국민은 시 주석의 첫 국빈방문을 환영한다”며 “이번 방문이 역사적인 방문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회답했다.

그는 이어 “중국의 성공적인 경험이 미얀마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 빈곤 퇴치에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며 “로힝 야족 등 문제에서 중국의 지지와 이해에 감사하고 미얀마 국내 평화를 위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높이 평가한다”고 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윈 민 미얀마 대통령이 17일 미얀마 수도 네피도 대통령궁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윈 민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다음날인 18일 시 주석은 아웅산 수지 미얀마 국가고문과도 회동했다. 시 주석은 아웅산 수지 고문과 양국의 인프라 프로젝트 촉진 등의 협약을 대거 체결했다. 협약은 △일대일로를 통한 협력강화 △중국-미얀마 경제 회랑 프로젝트와 특별경제구역 건설 가속도 △무역 및 투자 확대 △인문·인적 교류 촉진 등이 주요 내용이다. 

시 주석은 “미얀마와 중국의 관계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며 “양국은 각 분야의 교류 협력과 관련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아웅산 수지 고문도 “시 주석의 이번 방문은 기념비적인 의미를 지닌다”며 “향후 양국의 실무 협력을 촉진시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아웅산 수지 미얀마 국가고문이 18일 미얀마 수도 네피도 대통령궁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 주석이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 후 곧바로 미얀마를 방문한 것은 남중국해 문제를 놓고 우군에서 이탈 조짐을 보이던 동남아 국가들을 다독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동남아 국가들에 경제적 지원을 하고,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것이다.

특히 미얀마는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및 중국 주도의 확장 정책인 일대일로에 중요한 국가다. 일대일로뿐만 아니라 인도양 진출로 확보를 위한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 경제 회랑의 완성을 위해서도 미얀마의 협조가 절실하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의 이번 미얀마 방문에 대해 “중국이 미얀마를 에너지 공급선 확보, 인도양 진출의 발판으로 보고 있다”며 “이번 시 주석의 방문으로 중국은 ‘차우크퓨항 개발 프로젝트’와 관련 세부 협상을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차우크퓨항은 중국 윈난(雲南)성 쿤밍(昆明)과 미얀마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1700㎞ 경제회랑의 서쪽 끝에 있다. 여기에는 4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의류·식품 가공산업 단지도 조성된다. 중국은 쿤밍과 차우크퓨항을 연결하는 송유관을 건설해 인도양과 남중국해 중간에 있는 말라카 해협을 통과하는 기존 해상 운송로를 보완할 새로운 원유 조달 경로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미국과 이란 갈등으로 '오일 파동'이 우려되는 가운데 중국과 국경을 접한 미얀마의 송유관을 따라 도로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중국의 인도양 진출로 확보에 중요하다.

게다가 차우크퓨항 개발은 중국이 인도양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게 되는 셈이다. 인도가 중국과 미얀마의 협력 강화에 경계를 강화하고 있는 이유다.

싱가포르 국립대학의 아르차나 연구원은 “중국은 이 지역에 분명한 야망을 가지고 있다”며 “파키스탄의 과다르항, 스리랑카의 함반토타항, 미얀마의 차우크퓨항, 방글라데시의 치타공항 등 항만 개발 프로젝트는 모두 인도의 뒤뜰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인도를 향한 중국의 포위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