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부동산 매매 허가제’ 언급한 강기정에 “사고 쳤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1-17 0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BS라디오 출연해 해명…“개인 의견···전혀 검토된 적 없어”

  • 조국 전 장관 임명 논란엔 “결과적으로 아쉬움…송구스럽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6일 최근 논란이 된 강기정 정무수석의 ‘부동산 매매 허가제’ 발언과 관련해 “강 수석의 개인적 의견”이라며 “공식적인 논의 단위는 물론이고 사적인 간담회에서조차 검토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강 수석 발언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노 실장이 직접 나서 논란을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특히 노 실장은 지난해 비서실장 취임 후 언론 인터뷰를 극도로 자제해왔다.

노 실장은 이날 CBS라디오 ‘정관용의 시사자키’ 인터뷰에 출연해 강 수석의 발언과 관련해 “부동산 시장의 안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말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수석을 질책해야 되지 않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노 실장은 “오늘 아침에 (강 수석을) 만나서 ‘사고 쳤네’라고 얘기했다”며 “(강 수석 본인도) 부동산 시장 안정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다가 그렇게 말이 나왔다고 하더라”라고 설명했다.

강 수석은 지난 15일 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부동산을 투기 수단으로 삼는 사람들에게는 매매 허가제까지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에 정부가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또한 노 실장은 청와대 내 다주택자 참모들에게 주택 매각을 권고한 것과 관련해 “많은 분들이 벌써 (처분)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노 실장은 “소위 정치권, 관과 등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일환으로라도 이런 기류를 확산해야 한다”며 “필요한데 구입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을 통해 소득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취득하는 것은 지양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지난 12.16 부동산 대책 이후 수도권에 두 채 이상 주택을 가지고 있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들에게 ‘한 채만 남기고 매각하라’고 권유했다. 2주택자인 노 실장 본인도 부인과 공동 소유한 서울 반포동 소재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 실장은 검찰 인사를 둘러싸고 법무부와 검찰 간 충돌기류가 노출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의 인사권을 존중하고, 검찰 내부 조직문화나 수사관행에 있어 고칠 것이 있다면 고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 (검찰 내) 다수인 것으로 안다”면서 “검찰이 크게 반발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내부망 등에서 반발이 나오지 않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내부망은 모든 분이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공간 아닌가. (전체적으로는 반발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 사표 내신 분들도 이번 사태로 사표를 낸 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임명 당시 찬성하신 분도, 우려하신 분도 있었고 저도 제 의견을 대통령께 가감 없이 다 전달했다”면서 “결과적으로 보면 아쉬움이 있다.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상황이 전개됐고, (문재인) 대통령도 송구스럽다고 했는데 저희도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2월 28일 오전 서울 창동성당에서 열린 고 김근태 전 의원(전 열린우리당 의장) 8주기 추도미사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