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한미연합훈련 부활... 해병대 '케이맵(KMEP)'이 바로미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1-07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키리졸브, 독수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 재개 목소리↑

  • 케이맵, 북미관계 해빙기였던 2018년 훈련 횟수 11회 그쳐

  • 북미 간 긴장감 격화되자 2019년엔 24회, 올해 22회 예정

북한이 반발해 폐지된 키리졸브(KR) 연습, 독수리훈련(FE), 을지프리덤가디언(UFG) 등 3대 한미연합훈련 재개에 해병대 '케이맵(KMEP)'이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군 당국이 올해 소규모 대대급 한미연합훈련을 늘릴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대대급 한미연합훈련의 대표격인 '케이맵(KMEP: Korea Marine Exercise Program)은 한·미 해병대의 연합작전 수행능력과 상호 운용성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전술제대 및 병과별 연합훈련이다.

 

[사진=연합뉴스]



해병대는 '케이맵(KMEP)'을 지난 2016년 14회, 2017년 17회, 2018년 11회, 2019년 24회 실시했다. 

해병대측은 "계획된 대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며 3대 한미연합훈련 재개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9.19 남북군사합의' 작성 등 한반도 해빙기였던 지난 2018년 '케이맵(KMEP)'은 11회에 그쳤다. 최근 4년 간 가장 적은 훈련 횟수였다. 반면 북미대화가 지지부진했던 지난해 '케이맵(KMEP)' 24회가 실시돼 훈련 횟수가 대폭 증가했다. 해병대의 설명을 곧이곧대로 믿기 어려운 이유다.

해병대는 북미 간 긴장감이 격화되고 있는 올해 '케이맵(KMEP)'을 22회 이상 진행할 예정이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 역시 지난 3일 북한의 향후 행동에 따라 3대 한미연합훈련 재개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에서 해병대의 '케이맵(KMEP)' 횟수와 규모를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군 관계자는 "외교를 위한 문을 열어두길 원했기 때문에 훈련을 조정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북한의 다음 행동에 따라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 논의가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 당국은 '케이맵(KMEP)' 이외에도 올해 4월부터 연합기뢰전훈련, 연합구조전훈련, 연합잠수함후련, 연합대잠전 훈련, 대해상특수작전(MC-SOF) 등을 준비중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