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시에서 폐렴환자 집단발생…정부, 입국자 검역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1-03 16: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환자 27명 발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 집단 발생이 보고됨에 따라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 대책반’을 가동하고 우한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우한시에서 폐렴환자가 27명 발생해 환자들이 격리 치료 중이며, 밀접접촉자는 모니터링 중이라고 발표했다.

폐렴 환자 27명 중 7명은 중태, 2명은 병세가 호전돼 퇴원예정이며 기타 감염자 증상은 통제 가능 수준이라고 밝혔다. 초기 조사 결과 사람 간 전파나 의료인 감염은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우한시 일부 의료기관은 화난 해산물 시장과 관련한 폐렴 환자를 중국 정부에 보고했으며, 현지 보건당국이 해당 시장에 대한 위생학적 조치 및 환경위생 조치, 전문가 파견 등을 통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질본은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 대책반을 구성하고 긴급상황실 24시간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중국 보건당국 및 세계보건기구(WHO)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가동해 정보수집‧위험평가를 지속하고 있다.

우한시 발 항공편 국내 입국자를 대상으로 발열 감시 및 검역을 강화했으며, 중국 우한시 방문‧체류 후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 검역조사를 실시하고, 의심환자는 격리조치 후 진단 검사를 시행하도록 조치했다.
향후 중국 조사결과(원인병원체, 감염경로 등)와 상황 전개에 따라 단계별 필요 조치사항을 시행할 예정이다.

질본 관계자는 “우한시 화난 해산물 시장 방문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증상(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 발생한 환자 또는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폐렴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질본 콜센터 1339로 신고해달라“며 ”우한시 방문객들은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현지 시장 등 감염 위험이 있는 장소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