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접종뒤 통증‧발열 며칠 내 없어져…응급실 방문 자제 부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1-03-19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백신 이상반응 발생 대비 모의훈련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가벼운 증상으로 응급실을 찾게 되면 중증 환자 진료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며 자제를 요청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9일 오전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발열을 동반한 중증 이상반응으로 응급실 진료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접종 후 주사 부위 통증, 근육통, 발열 등의 증상으로 접종 당일이나 다음 날 응급실을 찾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주의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접종자들이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응급실에 몰리면 응급의료 체계에 과부하가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백신 접종이 시작된 2월 26일부터 이달 13일까지 백신을 맞은 뒤 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한 환자는 약 1100명으로, 이 가운데 80%는 발열 증상자였다. 발열을 동반한 중증 이상반응으로 응급실을 찾은 환자는 약 2.2%였다.

윤 반장은 "이상반응 신고와 별도로 접종자 1만8000명에 대해 모니터링한 결과 32.8%, 약 3분의 1이 불편감이 있다고 응답했는데 주요 내용은 접종 부위 통증, 근육통, 피로감, 두통, 발열 등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백신 접종 후에 나타나는 통증이나 전신 증상은 면역형성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반응으로,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했다.

이어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준비하고 혹시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달라"면서 "타이레놀이나 서스펜 등이 이런 진통제에 해당하는데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500㎎ 알약 2개를 하루 3번에서 4번 복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 달라"고 권고했다.

다만 증상이 이틀 이상 이어지거나 상태가 악화하면 즉각 병원을 찾아야 한다 강조했다. 윤 반장은 "호흡이 곤란하거나 의식이 흐려지는 경우 등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때는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달라"고 말했다.

이날 0시 기준으로 백신 누적 접종자는 65만9475명이다.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는 총 9607건으로 나타났다. 이상반응 가운데 9492건은 접종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근육통, 두통, 발열, 오한 등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