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文대통령에 후쿠시마 원전 배출수 설명" 산케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2-29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상회담 때 "'韓원전 배출수의 100분의 1 이하'" 주장…文대통령은 '묵묵'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24일 중국 청두(成都)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 당시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배출되는 '물'(오염수)에 대해 자료를 직접 가져가 관련 설명에 나섰다고 산케이신문이 전했다. 

신문은 29일 한일 외교소식통을 인용, 아베 총리는 후쿠시마 원전 배출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의 양이 '한국 원전 배출수의 100분의 1이 이하'라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가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 후에 후쿠시마현 주변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하는 한국 정부 조치를 염두에 두고 과학적인 논의를 하자고 요구한 모양새라는 풀이가 나온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제시한 자료는 후쿠시마 제1 원전의 원자로 건물로 흘러 들어가는 지하수를 줄이기 위해 건물 부근에 설치된 지하배수장치(서브 드레인)에서 퍼 올린 물로 추정된다.

이 물은 정화처리 후에 방사능 오염도가 기준치를 밑도는 것이 확인되면 해양에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일본 정부 소위원회의 자료 등을 근거로 2016년의 후쿠시마 원전 서브 드레인에서의 트리튬(삼중수소) 배출량이 연간 1300억 베크렐인 반면에 한국의 월성 원전이 같은 해 액체 상태로 방출한 트리튬 양은 약 17조 베크렐로, 약 130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후쿠시마 원전 주변 해역과 외부 해양 상황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방사성 물질 농도는 상승하지 않고 있고, 세계보건기구(WTO)의 음료수 기준치 범위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올 들어 바레인, 콩고민주공화국, 브루나이가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조치를 철폐하는 등 국제적인 규제 완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지만, 한국은 오히려 일부 방사성 물질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이런 IAEA 평가에 관해서도 설명하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제기하는 한국 정부를 겨냥해 "과학적으로 냉정한 논의가 행해져야 한다"는 입장을 문 대통령에게 피력했다는 것이다.

신문은 아베 총리가 "국제 조류에 역행하는 형태로 막무가내로 수입규제를 계속하는 한국에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대응을 요구하기 위해 굳이 한일 양국의 데이터를 비교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반론을 포함한 반응은 없었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