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진출 기업에 '노무관리' 지원 늘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12-16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남방비즈니스연합회, 동남아 진출기업 노무 개선방안 논의

정부가 신남방 정책의 일환으로 동남아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노무 관리 지원을 확대한다.

1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신남방비즈니스연합회는 이날 동남아시아 진출기업의 노무관리와 인권경영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관계부처를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연합회장인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과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주형철 위원장이 공동 주재했다.

고용부 김경윤 국제협력관은 "정부의 신남방정책 취지인 '사람 중심 공동체'를 실현하고 한국의 대외 이미지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한국 기업이 현지 노동법령을 준수하고 인권경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국제협력관은 "정부는 신남방 지역 진출기업에 대해 현지 노무관리와 고충 처리 지원을 강화하고 인권경영 인식 제고, 지원 인프라 체계화, 정부 간 협력 관계 구축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용부는 노무관리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현지 정보를 담은 참고자료를 3년 주기로 개정하고, 국내외 경영·노무 세미나 간 연계·통합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각 지역 공관에서는 '노무관리 고충처리 전담반'을 운영하면서 현지 한국 투자기업지원센터 등을 통한 지원 서비스를 확충할 계획이다.

법무부는 내년 상반기 중 인권경영 개념과 필요성, 기업의 환경·규모에 따른 인권경영의 단계적 도입 로드맵을 담은 인권경영 표준지침을 마련한다.

또 관련 기관 협의회 운영을 내실화하고 노무관리 지원 업무 매뉴얼을 마련해 현지 공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지 정부와 수시 대화채널를 운영하면서 현지의 안정적인 노무관리와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고용·노동 분야 협력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정부는 19일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 안건으로 이번 개선 방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주 위원장은 "신남방정책이 지속해서 발전하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신남방 지역 간 확고한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위원회는 정부 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정책 이행상황을 계속 점검·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남방 수출상담회.[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