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호르무즈 파병' 속도 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2-13 0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NSC "호르무즈 해협 해양안보 기여 검토"

  • "제11차 한·미 SMA협상 향후 대책 논의도"

청와대가 '호르무즈 파병' 검토에 속도를 내고 있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전날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 등을 포함해 다양한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가운데 상임위원들은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한국 국민과 선박을 보호하고 해양 안보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도 검토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이와 관련, 일부에서는 미국이 요청해 온 '호르무즈 파병'을 두고 정부가 수용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앞서 미국은 이란의 도발을 막고자 한국 등 각국에 호르무즈 해협 공동호위 동참을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파병을 포함해 호르무즈 해협 지역안보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NSC가 호르무즈 해협과 관련해 논의하자 청와대가 파병 논의에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무게가 쏠린다.

정부는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해보는 상황일 뿐 최종 결정은 내리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청와대의 이번 호르무즈 해협 언급을 두고 이 자체가 일종의 '대미(對美) 메시지' 아니냐는 지적도 존재한다.

한국과 미국이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협상으로 난항을 빚는 상황에서 미국의 '호르무즈 파병' 요청을 한국 정부가 검토 중이라고 시사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상임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한·미 SMA 제4차 회의 결과를 보고받고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한편 NSC 상임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조기에 재개되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실질적 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변국들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