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금강산관광, 일부 남측 시설 '정비' 필요…北 '철거'로 이해할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9-12-02 13: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연철 통일부 장관, 2일 관훈클럽 토론회 참석

  • 정부·사업자 일부 남측 시설 철거에 동의하는 듯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북측의 일방적인 철거 지시로 위기에 놓인 남측 시설물에 대해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면서 “이를 북한이 철거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해 주목을 받는다.

김 장관은 2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북미 비핵화 협상, 북한 선원 북송, 탈북민 지원, 남북관계 등 북한과 관련된 현안에 관해 이야기했다.

특히 김 장관은 이날 오전에 보도된 ‘정부가 최근 북한에 금강산 관광지구 남측시설 철거 뜻이 담긴 대북통지문을 보냈다’는 것에 대한 통일부의 의견을 묻자 ‘남측 시설 정비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금강산 관광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숙소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컨테이너를 사용했다. 금강산 관광지구에 340개 정도가 있는데,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관리 되지 못하고 방치됐다”며 정부가 ‘정비’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업자들도 이 문제에 대해서 여러 방안을 갖고 있지만, 초보적인 형태의 정비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장관은 ‘정부가 얘기한 정비가 철거를 포함하는 내용이냐’는 질문에 “방치된 시설들을 정비하는 걸 북한은 철거로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는 우리 정부는 일부 남측 시설 철거에 동의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우리 정부의 뜻이 정확히 무엇이냐는 질문이 이어짐에도 명확한 사실 확인 없이 “그 문제까지 포함해서 논의해 보자는 것”이라며 사업자의 재산권 보호 원칙은 고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이 지난주 초를 시한으로 직접 철거하겠다는 통지를 보낸 것이 맞냐는 질문에는 “북한의 입장이 완고한 게 사실”이라며 “그럼 부분을 포함해 계속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애매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정부가 원산 갈마 관광지구의 공동개발을 제안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동해 관광특구 공동 개발을 언급했다. 

김 장관은 “원산·갈마 투자 문제는 전망, 조건, 환경이 마련돼야 논의가 가능하다. 우리가 (북한에) 제안한 것은 구체적인 것이 아니다. 대략 여러 가지 논의를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어 “동해 관광특구를 공동으로 개발하자 하는 건 9·19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 있는 내용”이라며 “금강산권과 설악산권을 연계해서 발전시켜 나가자 하는 건 남북관계에서 꽤 오래된 공통 목표다. 통일부도 강원도 지역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