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 중단 거부' 페이스북, 정책 변경 검토…대세 따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1-22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짜 뉴스 확산 막으려…타깃팅 대상 100명에서 수천명으로

내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정치광고를 계속하겠다며 소신을 지켜온 '페이스북'이 정치광고 정책을 수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페이스북은 특정 유권자들에게 광고를 선택적으로 노출시키는 이른바 '마이크로 타깃팅'을 제한하는 새로운 정책을 검토 중이다. 광고주들이 앞으로 정치광고를 내보낼 때 타깃팅 대상을 기존의 100명에서 수천 명으로 늘리도록 하는 방식이다.

SNS상에서 허위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치 광고는 종종 특정 소수 유권자들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가 어떻게 확산되는지 파악하기가 어렵다.

페이스북은 이미 공화당과 민주당 광고 구매자들로부터 조언을 구했다고 WSJ는 전했다. 지난달 페이스북 경영진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비밀 만찬을 가졌을 때 이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NBC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와 피터 틸 페이팔 설립자 겸 페이스북 이사를 비밀 만찬에 초대했다. 당시 만찬이 왜 공개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는지, 참석자들 간에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페이스북은 NBC에 "저커버그는 대통령과 영부인의 백악관 만찬 초청을 수락했다"며 "미국 주요 기업 CEO로선 정상적인 일"이라고만 설명했다.

페이스북 측은 확산 경중을 파악하고 가짜뉴스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이크로 타깃팅을 고려 중이라는 입장이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이날 이와 관련, "이미 밝혔듯이 우리는 정치광고에 관한 접근방식을 개선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러시아 측의 조직적인 선전과 선동에 악용됐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내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인터넷상에 돌고 있는 정치 관련 뉴스가 가짜 뉴스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최근 소셜 미디어 업체들이 잇따라 정치광고를 중단하는 추세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이 흐름과 달리 대선을 앞두고 정치광고 규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가짜뉴스 확산을 방치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정치광고를 중단하지 않겠다며 소신을 밝힌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페이스북이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면서 업계의 흐름에 동참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저커버그는 지난달 30일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2020년 대선 관련 정치광고 중단에 선을 그었었다. 경쟁업체 트위터는 당시 정치광고 중단을 전격 선언했으며, 이후 구글도 투표 기록이나 정당 가입 여부 등 정보를 활용한 정치광고는 중단하기로 한 상황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