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130여개국 해외 공유오피스 플랫폼 공룡 만든다…민간 영역 침해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9-11-20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공유오피스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한다. 해외 거점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이 플랫폼을 활용해 각국, 도시별 사무공간 공실 현황을 한번에 살펴보고 시간별로 예약할 수 있다.

세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모바일 앱(App)도 출시한다. 협업에는 코트라(KOTRA)가 나선다. 130여개국에 해외지사와 무역관을 파견할 정도로 넓은 인프라를 갖고 있는 코트라를 활용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거점 제공 공유플랫폼 서비스'를 이달 18일부터 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수출BI(브랜드 아이덴티티)와 KSC(코리아 스타트업센터)를 중심으로 중소벤처기업이 해외거점을 온라인상에서 통합적으로 예약 사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이 필요한 지역의 공실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앱이나 사이트를 통해 예약까지 가능하도록 원스톱 지원을 한다.

각 도시별 사무공간, 네트워킹 정보, 예약 현황(이용가능 날짜, 시간대 확인), 예약 신청 처리 현황, 오픈 커뮤니티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무공간은 1인 데스크부터 회의실까지 수요자 필요에 따라 사무공간·이용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글로벌 공유오피스 업체 위워크를 벤치마킹했다.

현재 공유오피스를 활용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 중국, 싱가포르, 인도, 일본, 베트남 등 15개국이다.

미국과 중국에 각각 5곳을, 나머지 국가엔 1곳씩을 마련했다.

중기부는 내년부터 이 플랫폼을 더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국내 중앙부처·공공기관·지자체 등의 공간과 시설·장비를 공유할 수 있는 행정안전부의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와 연계돼 있다.

내년부터는 국내뿐 아니라 코트라와 협업해 해외 공유오피스 활용 국가와 도시를 대폭 늘린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8월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에서 업무공간 공유플랫폼 조성방안이 상정·의결됐는데, 당시 이 사업에 코트라도 참여하기로 했다. 코트라가 참여하면 해외 공유오피스 활용 가능 국가는 최대 130여개국까지 늘어날 수 있다.

130여개국 중 몇 개국에서 공유오피스를 활용할 수 있을지는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올해는 서비스 이용 수수료는 받지 않지만, 내년에는 기업부담금과 수수료 등의 비용을 각 거점별 물가수준과 민간 공유오피스 요금 등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공유경제 확산을 명분으로 정부가 공유오피스 플랫폼을 구축했지만, 정부가 민간 영역을 침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스타트업 관계자는 “정부의 과도한 민간 영역 진입이 될 수도 있어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에 중기부는 이번 플랫폼 구축이 공유경제 마중물 역할과 함께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하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국내에도 이와 유사한 플랫폼이 있긴 하지만, 해외 공유오피스 부문은 활발하지 않다”며 “국내 유망 중소기업을 해외 VC·AC와 연계하는 데 거점이 필요한데, 이번에 마련한 플랫폼은 공유오피스라는 공간뿐 아니라 거점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성태윤 연세대 교수는 “공유오피스를 제공하는 것 자체를 나쁘다고 하긴 어렵다. 단, 정부나 공공기관이 선점하는 효과를 가져와서 민간에서도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인데, 제공되지 못하도록 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며 “중소기업이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원을 받는 정도로 생각하고 접근해 계획을 세우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사진 = 중소벤처기업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