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조지아서 7억3700만달러 규모 수력 발전소 공사 따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11-18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건설과 터키 현지업체 리막(Limak) IJV(합작회사)는 조지아에서 총 7억3700만 달러 규모의 수력 발전소 공사를 따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사는 조지아 북서부 산악지대인 스와네티 지역 넨스크라(Nenskra)강 일대에 280MW급 수력 발전소 및 댐(높이 130m, 길이 887m), 터널 2개소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엔지니어링, 구매, 건설 등 전 프로젝트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국 수자원공사의 조지아 법인인 JSC 넨스크라 하이드로(Nenskra Hydro)가 발주했으며, 총 공사금액은 7억3700만 달러(약 8636억원)로, 이 가운데 현대건설의 지분은 3억3200만 달러(약 3886억원)에 달한다.

완공 시 연평균 발전량은 1219GWh(기가와트시) 규모로 추산되는데, 이는 조지아 국민 약 60여만명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수자원공사는 해당 발전소 완공 후 36년간 생산한 전력 전량을 조지아 전력공사에 판매해 운영 수익을 얻은 뒤 조지아 정부에 운영권한을 넘길 계획이다. 이는 사업자가 자금을 조달하고 건설한 후 일정 기간 운영까지 맡는 BOT(Build Operate Transfer) 방식으로, 조지아에서는 최초로 시도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해외시장 다변화를 위한 지속적 노력으로 조지아 첫 진출이란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현대건설의 우수한 기술력 및 시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통적 수주 우위지역뿐 아니라 독립국가연합(CIS), 중남미, 아프리카 등지에서 수주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우즈베키스탄 탈리마잔 복합화력발전소 공사, 콜롬비아 베요 하수 처리장 공사, 베네수엘라 푸에르토 라쿠르즈 정유공장 공사 등 독립국가연합(CIS), 중남미, 아프리카 등 다양한 신시장 지역에서 공사를 수행했으며, 현재 칠레 차카오 교량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발전소 공사 위치도[사진 = 현대건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