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英국가신용등급 전망 '안정적'→'부정적' 하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1-10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국 국가신용등급은 Aa2로 유지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8일(현지시간) 영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내려잡았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둘러싼 불확실성, 높은 수준의 공공부채를 이유로 들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무디스는 이날 영국의 국가신용등급을 현행 'Aa2'로 유지하는 한편 향후 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앞으로 영국의 신용등급이 'Aa3'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무디는 성명을 통해 "브렉시트 시대 정책결정 과정의 특징이 된 타성의 증가와 때때로 드러나는 마비 상태는 영국의 제도적 틀을 전통적으로 규정해왔던 문제 해결 역량과 예측 가능성이 어떻게 약화하는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국이 EU를 탈퇴하더라도 향후 무역협정 협상에서 상당한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당분간 불확실성이 지속한다고 내다봤다.

또 무디스는 영국의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80%가 넘는 1조8000억 파운드(약 2668조원) 규모의 공공부채가 더 증가할 위험이 있는 만큼 영국 경제가 당초 추정한 수준보다 충격에 더 민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에선 오는 12월 조기총선을 앞두고 집권 보수당과 제1야당 노동당은 일제히 재정지출 확대를 공약으로 내건 상태다.

무디스 발표 후 달러·파운드 환율은 1.2843달러에서 1.2774달러까지 속락하면서 약세를 나타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