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갑 중견련 회장 작심발언 “정부‧정치권, 기업인만큼 절실함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11-06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나쁜 시장이 착한 정부 보다 낫다’ 인용 일침

  • “청년수당 3000억, 그 돈이면 회사 몇 개 만든다”

6일 서울 여의도에서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이 ‘제5회 중견기업인의 날(19일)’을 앞두고 기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중견기업연합회 제공]

“정부와 정치권에서 정책과 입법을 하는 분들이 우리 기업인들 만큼 절실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첨예한 정치적 갈등 속에서 수많은 경제 법령이 국회에 계류돼 있고, 경제 현장의 목소리는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는 현 상황을 조속히 타개해야 합니다.”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이 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이같은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오는 19일 ‘제5회 중견기업인의 날’을 앞두고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 강 회장은 “중견련 회장직을 햇수로 8년째 하면서 느끼는 바가 매년 같다. (나는) 능력이 부족하구나, 해낸 일이 없었구나라는 생각을 한다. 그런데 요즘은 내가 똑똑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정책·입법하시는 분들이 우리만큼 절실하지 않은 거 같다”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그는 "기업은 매일 새로운 것을 찾고, 살아남기 위해 많은 일을 한다”며 “정부와 정치권에 있는 분들도 이해관계자 간 조율 등 할 일이 많겠지만 우리 기업가들은 세계를 상대로 한다. 지속 가능한 성장 환경이 있어야 경쟁력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회장은 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튼 프리드먼의 ‘나쁜 시장이 착한 정부보다 낫다’는 말을 인용하면서 “모든 것을 법으로 규제하려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라며 “(우리에겐) 규제가 아니라 규율 개념으로 공동체가 같이 살 수 있는 방안의 경제정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직접적으로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퍼주기식’ 정부 사업에 대한 불편한 심경도 드러냈다. 그는 “어느 지방자치단체에서 청년수당으로 3000억원을 준다고 하는데 그 돈이면 우리 회사(신영그룹)와 같은 기업을 몇 개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은 3000억원 규모의 ‘청년수당 확대 및 청년 월세 지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강 회장은 “우리 회사는 자본금 1800억원으로 국내에서 1700명, 해외에서 180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다”며 “청년들에겐 기업을 세워 일자리를 줘야지 돈으로 주는 것은 안 된다”고 일갈했다.

내년 총선에 대해선 “공천 심사를 할 때 법안을 많이 발의하는 의원에게 점수를 많이 준다고 하는데 그러면 안 된다”며 “법안을 더 내는 게 아니라 있는 법을 연구해서 상충되는 법을 정리하고 경제와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규제를 없애는 법안을 내는 사람을 공천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견기업의 사기를 높이고, 경제‧사회적 위상에 걸맞은 바람직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11월에 ‘중견기업 주간’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강 회장은 “앞으로 발표될 ‘제2차 중견기업 성장촉진 기본계획(5개년)’이 중견기업 육성 정책의 획기적 전환을 이룰 거대한 비전이자 세밀한 미션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주자로서 중견기업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마련될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관계 부처와 긴밀히 소통해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