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정치] 정의당 세종시당, 도시교통공사 기자회견 자료 왜 선제공 하지 않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기완 기자
입력 2019-10-26 0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의당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 "도시교통공사 전면적 혁신 촉구, 시장·시의원 적극적 개입해야"

세종도시교통공사에 대한 문제점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설립 초기 세종시의회 윤형권 의원과 안찬영 의원 등 정치권으로부터 운영 상의 문제를 지적 받았던 바 있다.

[관련기사]
<2017년 6월 19일 공기업 표방한 세종도시교통공사 내부 시스템 수준은? 출범 초기부터 직원채용 특혜 의혹과 회계 잡음, 사무직과 운전원 임금차가 '2.5배', 공식운영 두 달… 행정사무감사서 제기된 불편한 의혹, 망신살 뻗친 교통공사 개선되나? 보도>

<2017년 6월 27일 세종도시교통공사 '복무규정 위반' 갑질의 끝판왕 인가? 윤형권 세종시의원, 계약 위반·공문서 조작 등 악덕경영 제기, 고칠진 교통공사 사장 "부족함 있었다, 일할 수 있는 기회 더 주신다면 최선 다하겠다" 보도>


 

 ▲ 정의당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이 세종도시교통공사와 관련,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기완 기자]

정의당 세종시당이 도시교통공사에 대한 민원이 갑질신고센터에 접수되면서 피해자 증언과 국회를 통한 자료요청, 전·현직 관계자들과 면담을 통해 경영실태를 분석해 공개했다.

최근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은 세종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공사의 경영진으로는 산적한 교통현안을 해결하고, 시민을 위한 교통서비스의 개선이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판단, 혁신을 촉구했다.

이는 비합리적 조직운영, 인사전횡, 낙하산 인사, 불투명한 성과급 지급 등 총체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버스 대당운송원가가 상대적으로 높은데다가 이 같은 문제의 근본적 원인이 공사의 불공정한 인사정책과 측근 의존적 조직 관리에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공사와 노동조합 간 관계가 날로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꼬집으면서, 공사 측이 징계를 남발해 노동조합의 활동을 위축시키고, 중앙노동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노동위원회의 결정에 반하는 행정소송에 2억원의 비용을 변호사 비용으로 사용하는 등 전근대적 노무관리를 보여 왔다는 것.

이 위원장은 인사 채용비리 등도 문제 삼았다. 세종시 감사위원회의 적발로 후속조치가 이뤄져야 하지만, 개선 노력이 이뤄지지 않았고, 특히 채용을 둘러싼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돼 온 상황에서도 투명한 인사정책이 수립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따라서, 세종도시교통공사의 전면적 혁신을 위해 세종시장과 세종시의회의 적극적 개입을 촉구하면서 공사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을 도덕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사로 교체할 것을 요구했다. 공사의 설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발생된 갖가지 비리 의혹에 대한 제보센터를 설치해 검토하고, 특별감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정당, 시민단체, 노동조합, 학계, 등으로 구성된 세종도시교통공사 혁신 TF를 구성해 공사의 구체적 혁신방안과 로드맵을 수립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우선적으로 정의당이 범시민대책기구를 구성해 정책토론회 등를 추진해 세종도시교통공사의 개혁방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교통공사는 곧바로 해명자료를 내고 "정의당 세종시당의 기자회견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사진=정의당 세종시당 제공]


앞서, 정의당 세종시당은 그동안 몇 차례에 걸쳐 회견을 하면서 기초 자료를 선 제공해왔는데, 이번 회견의 경우 자료제공을 하지 않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아주경제> 취재팀이 회견 하루 전날 자료를 요구하자 시당은 보안 유지를 위해 요청을 거부하기도 했다.

자료를 확보해 공사 측에 제공한다는 제보가 있어서, 이번 회견은 부득이하게 당일 공개한다는 것.

회견 당일 자료를 공개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재차 자료를 요청하자 시당 관계자는 "공사측에서 기자 등 인맥을 동원해 자료를 빼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어 선제공이 어렵다."며 "실체가 불분명한 매체 종사자 등이 공사측으로부터 접대 등을 받으며 관리를 받고 있다는 제보와 함께 선제공을 해선 안된다는 노동조합 관계자들의 당부가 있어서 부득이하게 모든 언론사에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당 관계자는 "교통공사가 관리하는 '이른바' 장학생이 있다는 구체적 명단도 확보됐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기완 기자 bbkim998@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