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요금 인상 철회에도 칠레 시위 격화... 사상자 속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0-21 08: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하철 요금 인상에 격렬 항의… 전철역·상점 방화 약탈 '혼란'

  • 경기불황으로 인한 불만 쌓여... 21일엔 총파업 예고 피해 확산

지하철 요금 인상이 촉발한 칠레 시위가 정부의 인상 철회에도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확산하고 있다. 시위대 방화와 약탈이 이어지면서 최소 9명이 사망하고 수십명이 부상을 입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칠레 정부는 수도 산티아고와 그 밖에 4개 주요 도시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반(反)정부 감정이 고조된 시민들이 거리 곳곳에 불을 지르고 건물과 기물을 파손하는 등 과격한 시위로 인명 피해가 속하고 있는 탓이다. 산티아고에서는 슈퍼마켓 방화 사건으로 최소 3명이 사망했으며, 이날 의류 창고 화재로 5명이 숨졌다. 행인 1명은 경찰차에 치여 숨졌다.

칠레 시위는 지난 6일 정부의 지하철 요금 인상으로 촉발됐다. 전날 세바스티안 피녜라 대통령이 요금 인상을 철회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성난 민심을 달래진 못했다.

잦은 공공요금 인상과 소득 불균형 등으로 쌓였던 불만이 폭발하면서 반정부 정서가 강해졌다. 블룸버그는 “최근 수십 년 동안 칠레는 불안한 여러 중남미 국가들 속에서 가장 차분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나라로 보였지만 이번에 그간 곪아있던 것들이 터져 나왔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군을 동원해 시위를 강경 진압하는 데 대한 반감도 쌓였다. 실제 동원된 9000명 이상의 군인 병력과 정부를 규탄하는 시민들이 대치하며 칠레 곳곳은 전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전날에는 슈퍼마켓을 약탈하려는 이들을 진압하기 위해 군인이 쏜 총격에 2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시위로 인해 도시 곳곳은 사실상 마비된 상태다.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운행이 중단된 데 이어 여객기 운항마저 중단됐다. 이 가운데 21일에도 시위대의 총파업이 예고돼 피해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칠레 시위대와 군인이 대치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