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저금리에···생보사 연말 수익 '비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10-18 0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변액보험 보증준비금 1조 '폭탄'

  • 이차역마진 부담 당기순익 급락

다시 한 번 사상 최저금리 시대에 접어들면서 보험사의 연말 수익성이 급락하게 됐다. 우선 생명보험사가 올 연말 추가 적립해야 할 변액보험 보증준비금이 1조원이 넘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로 인해 올 4분기 생보사의 순이익도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금까지 변액보험을 판매한 22개 생보사가 올해 말 추가로 적립해야 할 보증준비금은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 1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하해 1.25%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기준금리는 2년 만에 다시 역대 최저 수준으로 돌아왔다.

 

[사진=한국은행]

보험업계도 직·간접적으로 이번 기준금리 인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먼저 우려되는 것은 연말에 적립해야 할 변액보험 보증준비금이 크게 늘어나게 됐다는 것이다.

변액보험은 현재 수익률이 판매 시점의 예정이율보다 낮더라도 보험사건(사망 등)이 발생하면, 예정이율이 적용된 보험금을 고객에게 지급해야 한다. 때문에 보험사는 변액보험을 판매한 시점의 예정이율보다 현재 투자수익률이 하락할 경우 그 차액을 매년 준비금으로 적립해왔다.

 

[사진=금융감독원]

이러한 구조로 추가 적립금 규모는 기준금리 인하로 투자수익률이 떨어지면 늘어나고, 기준금리 인상으로 투자수익률이 제고되면 줄어드는 경향을 보여 왔다. 실제 2011년 1조1764억원 수준이었던 보증준비금 규모는 2014년 2조9871억원으로 2.5배가량 불어났다. 당시 기준금리가 대폭 떨어져 대규모 추가 적립금을 매년 쌓아야 했던 탓이다.

본격적인 저금리 시기인 2015년 기준금리가 두 차례 하락하자 추가 적립금 규모는 1조3206억원으로 치솟았다. 반면 2017년은 기준금리가 0.25% 포인트 인상된 덕에 추가 적립금 규모는 1418억원에 불과했다. 추가 적립금 규모가 늘어나면 그만큼 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이 줄어들게 된다.

생보사 관계자는 "연말 금리가 인하되면서 대규모 보증준비금을 추가 적립하는 일을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보증준비금 추가 적립 이외에도 여러 이차역마진 현상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금통위 개회하는 이주열 한은 총재.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