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의료기관 내시경 소독‧관리 엉망…관련자 처벌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10-15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한한의사협회 홈페이지]


국회 국정감사에서 의료기관에서 사용 중인 내시경이 감염 문제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나온 데 대해 한의계가 관련자 강력 처벌과 검진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2만5000명 한의사 일동은 검진기관 중 26.4%가 위내시경 장비 소독과 관리가 엉망이라는 국정감사 지적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즉시 관련자 처벌과 검진기관에 대한 철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내시경 소독·관리 점검결과 위내시경 장비 1215개 검진기관 중 438곳(26.5%)이 ‘주의’ 또는 ‘부정적’ 판정을 받았다. 또 대장내시경은 1016개 검진기관 중 198곳(16.3%)에서 문제가 발견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해부터 올해 9월까지 내시경 소독지침을 점검받은 병·의원 21개 중 90% 이상이 ‘부당’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한의협은 “내시경 장비는 질병 전염과 각종 감염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다른 어떤 장비보다도 철저한 소독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량한 국민들이 감염과 전염 우려가 있는 내시경 장비에 그대로 노출됐다는 끔찍한 사실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음에도 사죄나 자기반성은커녕 오히려 한의계의 추나요법을 억지로 깎아내리기에 급급한 의료계의 어처구니없는 모습에 실소를 넘어 측은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추나요법은 이미 충분한 의학적, 임상적 검증을 거쳐 건강보험 급여화를 마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면서 “의료계는 국민들의 높은 선호도와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는 추나요법에 대한 악의적인 폄훼에 몰두할 게 아니라, 2017년 내시경 소독 수가를 신설했지만 정작 위생상태는 엉망이 돼 버린 믿지 못할 현실에 납득할 만한 해명이 더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